지금은 모바일게임 개발 기술이 발전되고 유저들의 경험도 늘어나면서 고품질 RPG가 모바일게임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불과 2~3년전만 해도 중심은 캐주얼 게임이었다. 애니팡, 드래곤플라이트, 에브리타운, 쿠키런 등 간편한 게임들이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유저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았다.

캐주얼 게임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그 주도권을 타 장르에 내줬다. 그래도 이들은 내적인 발전을 거듭하면서 그래픽에서부터 흐름, 게임적인 색다른 경험 등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게임들을 출시했다. 최근에는 독특하면서도 익숙한 캐주얼 게임들이 등장, 소소하지만 다시금 호응을 이끌어내는 등 그 행보가 지속되고 있다.

소셜네트워크게임(SNG) 장르도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변화를 시도했다. 하지만 다른 캐주얼 게임들과는 달리 별다른 성적은 얻지 못하면서 장르적인 침체기에 빠져들었다. 조이시티의 '룰더스카이'와 위메이드의 '에브리타운', 파티게임즈의 '아이러브커피' 등은 지금의 모바일게임 시장 기틀을 만들어줬지만 이후 등장한 게임들은 제대로 성장하지 못했고 아쉬운 모습만을 보여줬다.

SNG는 모바일게임 초창기에 정석이나 다름이 없었다. 모바일이라는 플랫폼을 활용해 지인을 연결, 게임 속에서 교류하면서 관련된 콘텐츠를 함께 즐기는 방식은 교과서처럼 여겨졌고 다양한 게임 플랫폼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하지만 잔잔한 게임성과 지인을 활용한 콘텐츠가 많았던 탓에 화려하고 혼자서 즐길 수 있는 게임들이 속속 등장하자 위기가 다가왔다. 게임사들은 SNG의 한계를 넘기 위해서 타 장르와의 결합과 색다른 방식들을 도입하는 등 여러 가지 시도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하이브리드 장르, O2O SNG 등 기발한 게임성을 갖춘 게임들이 최근 줄줄이 출시됐다.

그러나 이것들도 한 순간 인기였을 뿐 유저들의 집중적인 관심은 받지 못했다. 관계자들은 장르의 한계가 큰 벽임을 언급하며 더 이상 폭발적인 인기를 얻기 힘들 것이라 예견했지만 일각에서는 정작 유저들이 원하는 것은 독특하고 색다른 것이 아닌 오리지널 SNG라고 이야기한다.

실제로 위메이드의 에브리타운은 큰 탈 없이 최근 서비스 3주년을 맞이했다. 조이시티의 '룰더스카이', 파티게임즈의 '아이러브커피'도 지속적인 사랑을 받으면서 롱런 중이다. RPG, 슈팅 등 타 장르들의 게임들은 한순간 인기를 끌었어도 1년을 넘기기가 쉽지 않으나 유독 SNG들만이 오랜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다.

SNG는 게임 속 유저들을 콘텐츠를 통해 더 끈끈하게 연결해 주면서 스트레스를 안겨주지 않는다. 성장이라는 목표도 있으나 그 목표치는 RPG 보다 약해 유저들은 대부분 유저간의 교류와 개인의 재미에 초점을 맞춰 게임을 즐기는 경향이 강하다.

때문에 신작보다는 구작에 머물러 있는 유저들이 많으며 모바일게임 초창기에 출시된 게임들이 그대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명작 반열에 오른 SNG들은 업데이트 때마다 주목을 받으면서 주요 매출 순위에 오른다.


때문에 SNG는 아직 가능성이 많이 남은 장르라고 보는 이들이 많다. 충성도 높은 유저들이 여전히 2~3년 된 게임을 즐기고 있으며 이들을 사로 잡는다면 장기적인 게임 서비스가 보장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근에는 색다른 SNG 보다는 게임의 오리지널성에 맞춘 SNG들의 개발 소식이 속속 들려오고 있다. 일부 개발사에서는 현재 과거 유행했던 개인 룸 형식의 꾸미기와 SNG의 시스템을 접목시키는 방안을 연구 중이며 다른 곳에서는 네트워크적인 시스템을 더 살리면서 유저들을 바쁘게 만들고 지인들과의 협동을 강화한 SNG의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아직 SNG의 미래에 대한 해답은 없지만 다수의 개발사들이 여전히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다시금 그 감성을 가지고 오기 위해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요 장르는 아니지만 여전히 찾는 유저들과 즐기는 유저가 존재해 성장 가능성도 높다.

모바일게임 시장을 이끌었던 SNG가 다시금 유저들의 사랑을 얻으며 중심 장르로 올라설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