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온라인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의 개발 및 유통사인 라이엇 게임즈(한국대표 이승현, www.leagueoflegends.co.kr)가 사적 제143호인 ‘서울문묘 및 성균관’의 보존관리를 위한 3차원 정밀측량 사업을 최근 완전히 마무리 짓고 문화재청과 함께 대국민 활용방안에 대해 공개했다.

지난해 10월 착수에 들어간 ‘서울문묘 및 성균관’ 3차원 정밀측량 사업은 라이엇 게임즈가 문화재청과 지난 2012년 체결한 ‘한 문화재 한 지킴이’ 협약에 따라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지를 위한 사회환원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문화재청 주관 아래 사업자로 선정된 대한지적공사가 3차원 레이저 측량 및 영상콘텐츠 제작 등 과업을 2개 영역으로 나눠 약 9개월 간 사업을 전개했다.

라이엇 게임즈와 문화재청이 3차원 정밀측량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는 특정 문화유산에 대한 디지털 원형기록이 구축되면 재해로 인한 훼손이나 소실 시 그대로 복원하는데 필수 근거자료가 될 뿐 아니라, 디지털 세대를 위한 역사교육 콘텐츠로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적지의 지형은 물론 각 구조물의 질감과 색감 등이 매우 정교하고 입체적으로 기록돼 현장에 직접 가 보지 않고도 감동적인 체험을 할 수 있다.

대한지적공사가 수행한 측량 대상은 ‘서울문묘 및 성균관’ 내 대성전, 동무, 서무, 삼문, 명륜당으로 3차원 지상 라이다로 이들을 정밀 측량하는 데만 약 3개월이 소요됐다. 이후 관측 데이터로 작성된 정사 이미지를 바탕으로 역 설계도면을 작성하고 역사적 사실을 참고해 전시관람용 입체영상물을 제작했다.

이번에 완성된 ‘서울문묘 및 성균관’의 디지털 콘텐츠는 문화재청 홈페이지를 비롯한 각종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다양한 언어로 번역돼 국내는 물론 해외에도 소개될 예정이며, 교육부에 디지털 교과서 콘텐츠로도 제공될 계획이다.

이승현 라이엇 게임즈 한국대표는 “문화재청과 대한지적공사 관계자 여러분의 헌신과 노력 덕분에 ‘서울문묘 및 성균관’ 3차원 정밀측량 사업이 성료될 수 있었다”며, “이러한 3차원 디지털 콘텐츠가 우리 고유의 문화유산을 보존, 교육, 홍보하는데 꼭 필요한 새로운 융합형 활용자료로 더욱 더 대중 속에 보편화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라이엇 게임즈는 ‘서울문묘 및 성균관’ 내 곳곳에 위치한 안내판을 개선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다. 지난해 8월 문화재청 및 재단법인 아름지기와 함께 시작한 안내판 개선작업은 지난달 목업 설치를 통한 자체 심의과정을 거쳐 최종 디자인을 확정했다. 이르면 금월 중 ‘서울문묘 및 성균관’의 관람객은 실용적이고 세련되게 디자인된 새로운 안내판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