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용자보호센터(센터장 이경민 이하 센터)가 금일(20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에서 출범식을 가졌다.

센터는 게임이용자의 권익보호와 건강한 게임문화 환경조성을 위해 업계가 앞장서 자발적으로 설립하고, 민관산학이 함께 참여하는 (재)게임문화재단(이사장 정경석) 산하의 통합이용자보호기구로, 지난 18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에서 발표한 민관합동 '게임문화 진흥계획'의 일환이기도 하다.

센터는 웹보드게임 통합민원 대응, 불법게임물 신고포상 및 모니터링, 자율규제 정착을 위한 법.제도 연구, 게임과몰입 관리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1명의 센터장과 센터장을 포함한 10명의 자문위원으로 구성되며, 초대 센터장으로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뇌과학 분야의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는 이경민 교수가 선출됐다.

학계, 기관, 법률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전문가들로 자문위원회가 구성된 만큼, 민관산학 통합기구로서 한층 강화된 전문성 확보와 함께 시민단체의 참여를 통해 이용자보호에도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센터 측은 내다봤다.

특히, 게임물관리위원회(위원장 여명숙)과의 적극적인 협업과 교류를 통해 센터 기능의 실효성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된다.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센터 자문위원 참여와 함께 실무적인 업무공조를 통해 게임이용자 보호와 관련한 경험과 노하우를 센터와 적극 공유할 계획이다.

이경민 센터장은 "센터는 게임이용자들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최접점 기구를 지향하며,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통해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해 나갈 것이다"라며, "이와 함께 다양한 연구를 통해 업계가 자발적으로 자율규제를 도입하고 정착화 시키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