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모바일게임 시장이 다른 게임 플랫폼 시장 못지않게 성장할 수 있었던 바탕에는 캐주얼 게임들의 노력이 있었다. 카카오 게임하기를 바탕으로 처음으로 시장에 등장한 캐주얼 게임들의 활약은 다양한 연령층의 유저들을 모바일로 유입시켰고, 그 결과 다른 모바일게임의 밑거름이 되면서 시장 전체가 성장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선데이토즈, 데브시스터즈, 파티게임즈와 같이 초기에 모바일게임에 진출한 소규모 게임사들은 게임의 인기에 힘입어 증시 상장까지 이어지는 고속 성장을 지속했다. 이후 몇몇 회사들은 후속작도 연달아 내놓아 유저 관리와 인기를 지속했으며 다른 후발주자들과 경쟁을 지속했다.
 
모바일게임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면서 기존 온라인게임을 서비스해왔던 대형 게임사들도 합류하기 시작한 것은 물론 스타트업, IT기업까지 뛰어들며 시장은 3~4년 만에 블루오션에서 레드오션으로 바뀌었다. 지금의 시장 분위기는 대형 모바일 RPG로 기울고 있는 중으로 상대적으로 소형 게임이나 작은 자금으로 운영하고 있는 게임사들의 분위기는 좋지 못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초기 모바일게임 시장을 형성했던 선데이토즈와 데브시스터즈가 각각 후속작을 내놓는다. 선데이토즈는 자사의 간판 타이틀인 애니팡 시리즈의 최신작 '애니팡3'이며 데브시스터즈 또한 쿠키런 시리즈의 최신작 '쿠키런: 오븐브레이크'를 조만간 유저들에게 선보인다.
 
'애니팡3'는 연타석 홈런을 날린 '애니팡'과 '애니팡2'를 잇는 정통 후속작이다. 이번 달 내에 정식 출시될 예정으로 그 동안 손발을 맞춰온 카카오 게임하기와 역시 함께 하기로 결정하면서 기존 팬들의 뜨거운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
 
게임은 100만 사전 예약자를 모집하면서 이전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출시 초기에 의미 있는 성과를 가져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 동안의 출시 작품들의 성적을 돌아보면 여전히 굳건한 팬 층의 지지로 인해 레드오션으로 바뀐 시장에서도 그 위력을 제대로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데브시스터즈는 오래간만에 신작을 출시한다. 대표 게임 '쿠키런'의 후속 작품인 '쿠키런: 오븐브레이크'로, 먼저 글로벌 소프트 런칭을 거쳐 국내에도 서비스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전 작품에서는 카카오 게임하기와 함께 했으나 신작은 당당히 독립과 글로벌 공략을 선언해 그 동안의 시장 우려를 벗어나겠다는 계획이다.
 
'쿠키런: 오븐브레이크'는 '쿠키런' 이후 두 번째로 선보이는 데브시스터즈의 신작이자 정통 후속작이다. 신작의 출시 준비 기간이 오래 걸렸지만 그 만큼 '쿠키런'의 인기가 오래 지속되면서 어린 유저들의 탄탄한 인기를 얻었으며 최근 런 게임류의 인기 하락에도 게임이 가진 고유의 아이덴티티가 상당하고 게임 정식 출시 후 기존 유저들이 몰릴 것이 예상돼 충분히 원하는 성적 역시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결국 이들 게임은 시장이 변하고 있는 이 시기에도 게임이 가진 '원조'라는 특성과 각각 보유한 굳건한 지지층으로 인해 높은 성적을 가져갈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선데이토즈는 이전 작품인 '애니팡2'에서 비슷한 걱정과 우려가 있었으나 당당히 정면으로 이슈를 돌파해 국내 매출차트를 휩쓸었다.
 
두 게임사의 원동력은 변하지 않는 유저들이다. 현재는 다른 게임으로 이동했거나 게임을 이용하지 않는 유저들도 많지만 게임이 출시된다면 반드시 돌아올 충성 유저층이 상당하기에 레드오션에서도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때문에 업계에서도 원조 캐주얼게임의 추이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들의 성적에 따라 현재 RPG로 기울어버린 모바일게임 시장의 변동이 일어날 수 있으며 시장이 한층 더 넓어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과연 초기 모바일게임 시장을 이끌었던 캐주얼 게임들의 후속작들이 경쟁시장으로 변한 시장에서도 실력을 발휘하며 시장을 이끌고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을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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