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8.22 목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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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왜 중독 프레임에 갇혔나?" 문화연대 학술세미나의 대답
"문화로서의 게임에 대해, 아직 담론과 성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도 못했다"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와 문화연대는 21일 '문화의 시선으...
길용찬 기자  |  2019-08-22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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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중독세, 게임계 공격의 급소는 '전담 치료기관'
WHO의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재를 둘러싼 논쟁이 이어지면서, 질병코드 찬성측 인사들의 핵심 어젠다가 드러나고 있다. 바로 ‘게임중독...
길용찬 기자  |  2019-08-21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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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범 1개월’ 질병코드 민관협의체, 논의는커녕 날선 대립만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도입 논의를 위한 민관협의체가 출범한지 한 달이 지났다.민관협의체는 민간위원 14명과 정부위원 8명 총 22명으로...
김동준 기자  |  2019-08-21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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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과학 연구자가 말하는 게임의 순기능
“게임 과몰입의 순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인지과학전공의 이경민 교수의 말이다. 이경민 교수는...
송진원 기자  |  2019-07-25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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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코드 민관협의체 구성원 살펴보니... '게임계 악조건'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국내도입 논의를 위한 민관협의체가 출범했다. '밸런스' 조절에 대해 의문의 목소리가 흘러나온다. 주...
길용찬 기자  |  2019-07-24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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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록, 정부부처의 반응 및 계획은?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코드(6C51)로 등록하면서, 국내 정부부처에서 기민한 대응과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보건복...
김동준 기자  |  2019-07-18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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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를 바라보는 공중파 3사의 시선은?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를 바라보는 공중파 3사의 시선은? 언론과 미디어는 신문이나 TV, 인터넷 등으로 사실을 알리거나 문제에 대해 여론...
김동준 기자  |  2019-07-05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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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게임의 질병분류 결정은 우리의 '고유 권한'
통계청이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질병분류기호 개정(ICD-11)에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로 등록한 것에 대해,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
김동준 기자  |  2019-07-03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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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록’, 유독 한국에서 논란인 이유는?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코드(6C51)로 등록한지 어느덧 한 달이 넘었다.약 5주란 시간 동안 세계 각국의 게임산업 ...
김동준 기자  |  2019-07-01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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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장애? '커뮤니케이션 과몰입' 사회적 해결이 먼저
게임의 증상이 아닌 것을 게임이용장애로 돌린다면, 그것은 '액받이'에 해당한다.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재 논란은 그 논...
길용찬 기자  |  2019-06-28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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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성-논리도 제각각’ 게임장애 질병코드 관련 국회의원들의 말말말
국회에서 현재 질병코드 주제는 '침묵의 전장'이다. 각자의 입장을 가지고 조용히 걸음을 떼지만, 서로 직접 총구를 겨누고...
길용찬 기자  |  2019-06-24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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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재, 국내·외 반응은?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6C51) 등록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이후, 전 세계에서 반대 여론이 일고 있다. 한국게임...
김동준 기자  |  2019-06-21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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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록, 게임사의 목소리가 필요한 시기
세계보건기구(WHO)가 지난달 2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72차 총회를 통해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6C51) 등록을 만장일치로 ...
김동준 기자  |  2019-06-14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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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 게임과 질병의 이야기
두려움은 언제나 무지에서 샘솟는다19세기 미국의 철학자이자 시인인 랄프 왈도 에머슨의 말이다. 물론 문장을 남긴 인물이 현재 시대상을 ...
송진원 기자  |  2019-06-13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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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질병'이 되지 않도록, 게임과몰입힐링센터 이야기
WHO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록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면서, 게임 과다이용의 근본적 원인을 찾기 위한 움직임들이 함께 재조명받고 있다...
길용찬 기자  |  2019-06-12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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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력도 효율적으로’ 킹오파 올스타, AP부족 이렇게 해결하자
출시 1개월이 지난 넷마블의 더 킹오브 파이터즈 올스타가 안정권에 접어들었다.매출순위 Top5에서 밀려났지만 여전히 10위 안에 자리잡...
송진원 기자  |  2019-06-11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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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문화다" 그들만의 메아리가 되지 않으려면...
"그래서, 게임은 어떤 문화인데?"오래 전 일이다. 국산게임이 본격적으로 기지개를 켜기 시작한 1990년대부터, 어떤 주장과 질문은 동...
길용찬 기자  |  2019-06-07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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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장애 질병코드, 잊지 말아야 할 3대 논리
세계보건기구(WHO)의 결정으로 인해 게임계가 들썩거리고 있다. 가장 뜨거운 전장은 바로 한국이다.25일 WHO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진...
길용찬 기자  |  2019-05-30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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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의 형평성' 킹오파 올스타, 사무라이쇼다운 콜라보 이벤트의 장단점
더 킹오브파이터즈 올스타(이하 킹오파 올스타)는 다다익선(多多益善)이란 말이 잘 어울리는 게임이다.수집형RPG에서 많은 캐릭터는 최고의...
송진원 기자  |  2019-05-28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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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낙연 총리 “게임산업 발전시키는 지혜로운 해결 방안 찾을 것”
이낙연 국무총리가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총리실 간부회의에서 “우리는 몇 년에 걸쳐 각계가 참여하는 충분한 논의를 거쳐 건전한 ...
김동준 기자  |  2019-05-28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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