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태 대표의 쉬프트업과 드래곤플라이트의 넥스트플로어가 함께 제작하고 있는 신작 '데스티니 차일드'가 당당하게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을 선언했다.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은 쉽게 찾아보기 힘들다. 일부 높은 선정성을 추구하고 있었던 게임은 플랫폼 입점조차도 거부당하며 개별적인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으며 포커나 화투류 등 보드게임 정도만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을 받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수준이다.
 
게임사들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의 게임을 꺼려하는 이유는 가장 먼저 유저의 확보가 어렵기 때문이다. 누구나 편리하게 접속할 수 있다는 모바일의 특성상 스마트기기를 보유하고 있는 절대 다수의 청소년층 유저는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매력적일 수밖에 없다.
 
최근의 국내 모바일게임의 추세는 소규모 고과금 유저들로부터 나오는 매출로 게임을 유지하고 어린 유저층들의 DAU를 확보해 매출과 접속자 수를 동시에 확보하려는 전략이 일반화 되어있다. 이미 상당한 게임들의 핵심 유저층은 1020 유저들로 구성돼 있는 경우도 있으며 이들에게서 발생하는 박리다매 매출도 무시 못 할 정도여서 쉽게 청소년 이용불가 모바일게임을 시도하는 것은 힘겹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데스티니 차일드'는 당당히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을 선언해 다른 게임과의 차별화를 시도했다. 등급제가 없는 iOS에서는 청소년 이용가 전용 비주얼을 입힐 예정이지만 국내에서 8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구글 안드로이드에서 청소년층을 포기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김형태 대표는 직접 게임의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의 사실을 알리면서 그 배경에 대한 설명도 덧붙였다. 지난 테스트 결과 '약간 선정적이다'라고 답변한 유저들을 모두 포함한다면 41%에 달하는 유저들이 게임의 이미지나 비주얼에서 선정성을 느꼈다는 것이다.
 
여기에 쉬프트업에서 창작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들의 작업물에 대한 수준을 높이고 창작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서 결국 게임은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으로 출시하기로 결정했다. 유저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게임 창작자의 자유를 보장받기 위한 결정이며 오히려 주변에서 권유가 많았다고 김 대표는 털어놓았다.
 
이러한 '데스티니 차일드'의 도전은 앞으로 모바일게임 시장에 많은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만약 게임이 성공을 거둘 경우 지금의 플랫폼, 퍼블리싱 게임사의 파워게임에서 게임 개발자의 능력이나 게임 콘텐츠의 질로 게임의 성패여부가 갈리는 새로운 흐름이 생겨날 수 있다.
 
지금의 모바일게임 시장은 개발사 중심 보다는 플랫폼 중심으로 흘러가는 경향이 많지만 검증된 콘텐츠로 확실한 유저층을 상대로 나서는 '데스티니 차일드'가 큰 성공을 거둔다면 앞으로 청소년 이용불가 모바일 RPG나 기타 게임 장르들도 등장하면서 시장을 넓히는 계기가 될지도 모른다.
 
이미 상당한 유저들은 게임의 청소년 이용불가 사실을 오히려 환영하고 나섰다. 그 만큼 김형태 대표는 물론 쉬프트업에 소속된 일러스트레이터에 대한 강력한 팬 층이 존재하고 있다는 반증이며 이와 함께 게임성 전면 개편을 예고한 '데스티니 차일드'에 대한 기대도가 더욱 올라갔다.
 
과연 '데스티니 차일드'가 새로운 도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시장의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을지 기대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