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지스타 2015에 최대 규모로 나선 넥슨은 그 동안의 노하우를 모두 쏟아내며 지스타 자체를 넥슨 잔치로 만드는데 성공했다. 대형 신작들은 물론 관람객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신선한 게임 전시법을 내세우면서 환영을 받았다.

하지만 이후 정식 출시와 서비스를 이어간 게임들은 사실 대부분 고배를 마셨다. '트리오브세이비어' '서든어택2' 등 야심차게 등장한 온라인게임은 아쉬운 모습을 보여줬고 모바일게임들 역시 초기에만 이슈를 끌어갔을 뿐 장기 서비스를 이어가지 못했다.

다행인 점은 '히트'를 비롯해 넥슨의 고유 IP를 사용한 '메이플스토리M'과 코에이의 삼국지 IP를 활용한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은 소기의 성과를 가져갔다는 것이다. 고품질 및 IP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면서 넥슨 모바일게임 사업에도 길이 열렸고 다음을 내다볼 수 있는 원동력을 얻었다.

때문에 이번 지스타 2016에 나서는 넥슨의 어깨는 한층 더 무거워졌다. 성과를 거둔 모바일게임 사업의 차후 비전을 제시하는 동시에 다사다난했던 게임적인 이슈부터 게임외적인 사건사고까지 이번 지스타를 계기로 모두 넘어야하기 때문이다.

넥슨이 8일 개최하는 지스타 프리미어 행사에서는 이와 관련된 모든 것이 베일을 벗는다. 이날 구체적인 라인업이 소개되고 지스타 행사장에서 유저들에게 소개될 게임들이 드러난다. 이와 함께 팬파크를 넘어서는 새로운 유저 중심의 게임 전시법 역시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넥슨의 지스타 출품작은 단순 한 두 종이 아닌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막강 라인업을 자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은 물론 모바일을 넘나드는 신작들이 배치되면서 다시 한 번 지스타를 넥슨 잔치로 만들 가능성이 높다.

지난 이슈들로 넥슨의 행보에 모든 이의 눈길이 쏠려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넥슨은 가장 잘하는 게임으로 정면 돌파에 나선다. 그 동안 넥슨은 다른 게임사에서 쉽게 하지 못한 도전과 게임성을 내세우며 업계 리더의 모습을 보여 왔다.

특히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보여준 넥슨의 도전은 견줄만한 게임사 없다. 뻔한 게임성에 머무르기 보다는 고유의 게임성을 개발하고 유저들이 좋아할만한 게임들을 지속적으로 제시하면서 새로운 모습을 시도했다.

이번 지스타 2016는 넥슨에게 있어서 중요한 분기점이 될 예정이다. 이제는 지금까지의 노하우를 결과로 선보여야 할 시기로, 넥슨의 진가가 프리미어 행사를 통해 제대로 발휘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등을 돌린 유저들이 지스타 2016을 통해 다시 환영의 의사를 보여줄지의 여부다. 실망감을 보인 유저들도 많은 만큼 유저들의 호응을 이끌어내기는 쉽지 않겠지만 게임의 본질인 재미에 충실한 라인업과 넥슨 고유의 게임성이 담긴 게임들이라면 충분히 지금의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넥슨은 이번 지스타 2016에 지난해 규모를 넘어서는 400부스로 출전한다. 과연 어떤 넥슨의 라인업들이 유저들의 마음을 돌리고 현 상황들을 타계할 수 있을지 관심과 기대가 모아진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