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리그오브레전드의 프로/세미프로 리그에 새로운 변화가 생긴다. 바로 챔피언 10명 금지 시스템이 도입되는 것이다.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리그오브레전드의 밴픽은 종전 6명에서 10명으로 늘어난다. 이를 통해 늘 사용되는 챔피언이 아닌 더욱 다양한 챔피언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라이엇게임즈는 밴픽을 마치고 이후 챔피언 픽을 진행하던 종전과는 달리 밴픽과 픽 과정이 번갈아가며 진행되도록 변화를 가한다.

라이엇게임즈는 앞으로 일반 게임 플레이에도 이러한 방식의 변화를 더할 예정이다.

아래는 라이엇게임즈가 게시한 '10 밴' 도입 공지 전문이다.

소환사 여러분,

 

전에 10 밴 시스템으로의 변경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죠. 이제 만족할만한 방식을 개발했고 2017 시즌 시작과 함께 프로 및 세미프로 리그에 이 방식을 도입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시스템의 목표, 시행 방식, 프로 경기에 변경된 밴 시스템을 먼저 도입하는 이유 등 이 시스템과 관련해 저희가 고려했던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밴 수를 늘리는 이유는 뭔가요?

프로 경기에서 밴/픽 변경은 챔피언 다양성 및 전략적인 플레이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밴 수를 늘리면 챔피언 폭이 넓어지고 소환사의 협곡에서 더 많은 챔피언을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교차 선택 단계가 팬 여러분께 더 재미있고 몰입감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있죠. 저희의 계획은 교차 선택 중간에 각 팀에게 밴을 2개 더 주는 것입니다. 챔피언 선택 도중에 챔피언을 밴하게 되면 그에 따라 적응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며 상대 팀이 어떤 전략을 사용할지 정확히 예측하고 그에 따라 신속히 대응하는 팀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저희는 프로 선수들과 협력해 저희가 생각했던 바를 시험했습니다. 몇 가지 다른 방식을 시험했고 프로 선수들의 의견을 반영해 새로운 변경 사항을 내놓았죠. 새로운 변경 사항을 도입할 때에 언제나 그랬듯, 밴 추가에 대해서도 팬 여러분과 프로 선수들의 의견을 꾸준히 수렴할 것입니다.

 

대회 경기와 빠른 대전 게임 간 차이에 대한 고찰

챔피언 밴/픽 시스템의 향상은 여러 이점을 안겨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프로 경기 또는 기타

대회 경기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일반적인 게임에서의 이점과는 다르겠죠. 대회 경기에서는 팀원들이 바뀌지 않고 적이 누군지, 어떤 플레이를 하는지 알고 있으며 과거 대전 기록이 있을 수도 있죠. 하지만 빠른 대전 게임에서는 새로운 팀원들과 협력해야 하고 적 팀에 대한 최소한의 정보도 없습니다. 그 결과 두 종류의 게임에서 필요로 하는 바와 얻을 수 있는 이점에는 다소 차이가 있죠.

 

대회 경기에서 밴/픽 어떻게 진행되나요?

챔피언 선택 첫 단계는 기존 방식과 같습니다. 각 팀이 세 명의 챔피언을 밴하고 챔피언을 선택하죠.

파랑 진영에서 챔피언을 하나 선택하고 빨강 진영에서 챔피언을 둘 선택한 후 파랑 진영에서 챔피언 둘을 선택하고 빨강 진영에서 챔피언 하나를 선택합니다. 다음은 두 번째 밴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빨강 진영을 시작으로 두 팀이 번갈아 가며 챔피언을 하나씩 밴합니다. 다음은 마지막 챔피언 선택 단계죠. 빨강 진영이 챔피언을 하나 선택하고 파랑 진영이 챔피언을 둘 선택한 후 마지막으로 빨강 진영이 챔피언 하나를 선택하게 되죠.

 

 

세계 각지의 프로 및 세미프로 선수들을 대상으로 여러 버전의 교차 선택 방식을 반복해 시험해본 후 위와 같은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물론 이러한 변경으로 인해 챔피언 밴/픽에 소요되는 시간이 늘어나지 않도록 했죠.

 

밴이 있는 빠른 대전 게임은 어떻게 바뀌나요?

일반적인 게임에서의 챔피언 밴/픽 변경 사항은 대회 경기보다는 다소 늦게 적용될 예정입니다. 일반적인 게임의 요소(낯선 플레이어들과 아군 형성, 적에 대한 정보 부족)가 프로 경기와는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어떤 방식의 챔피언 밴/픽이 일반적인 게임에 가장 적합할지 아직 평가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10 밴 시스템으로의 변경에는 분명히 큰 이점이 있습니다. 특히 플레이어 한 명당 하나씩 챔피언을 밴할 수 있기 때문에 공평하게 밴 단계를 진행할 수 있죠. 일반적인 게임에서는 밴의 목적이 다르긴 하겠지요.

(예를 들어, 일반적인 게임에서 인기는 없지만 적이 즐겨 쓰는 챔피언을 밴하는 경우는 없겠죠.)

 

일반적인 게임에서는 게임을 시작하기까지 걸리는 시간도 주요 고려 대상입니다. 지금도 ‘게임 시작’ 버튼을 누른 후부터 실제 게임을 시작하기까지 걸리는 체감 시간이 너무 길다는 의견이 많이 접수되고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챔피언 선택에 소요되는 시간 단축 등의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 일반적인 게임에서 챔피언 밴/픽 변경에 대한 저희의 생각에 대해 추가로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프로 경기나 일반적인 게임에서의 챔피언 밴/픽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

 

Meddler 드림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