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하반기 온라인게임의 기대작이자, 유저들 사이에서 온라인게임의 마지막 희망으로 불리고 있는 로스트아크가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로스트아크는 온라인게임 시장에 오래간만에 등장하는 대작게임으로, 개발 초기부터 큰 기대를 받아왔다. 캐릭터 하나하나가 보여주는 화려한 액션과 역동적인 필드, 다이내믹한 파티플레이 등으로 기존 게임과 다른 기대감을 가지게 만들었다.

로스트아크는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하고 있는 스마일게이트 입장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라인업이다. 

개발비도 개발비이지만 크로스파이어 이후 시장에 뚜렷하게 이름을 남기지 못한 스마일게이트 입장에서 온라인게임의 성공작이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앞으로 온라인게임 사업을 연속성을 위해 로스트아크가 라인업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어야 할 필요성도 있다.

사실 스마일게이트는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온 회사다. 중국에서 크로스파이어가 큰 성공을 거둔 이후 한국 시장에서 온라인게임 사업을 꾸준히 진행해 왔는데, 기대 만큼의 성과를 거둔 게임은 없었다.

올해 초 소울워커를 야심차게 런칭했으나 오픈 직후 발생한 문제로 인해 아쉬운 결과를 남겼다. 마블 IP를 사용한 마블앤타임아레나 역시 장르의 특성상 많은 유저들이 게임에 접속해야 하는데, 기대만큼의 성과를 기록하지 못하고 있다.

크로스파이어는 꾸준한 성과를 내고 있으나 이는 국내가 아닌 중국에서의 인기다. 한국 게임사업을 위해 국내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워갈 필요가 있는데, 아직 스마일게이트를 만족시켜줄 게임은 등장하지 못하고 있다.

국내에서 꾸준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게임은 테일즈런너라 할 수 있다. 올해로 서비스 12년째를 맞이한 테일즈런너는 꾸준한 업데이트와 소통, 이벤트를 열고 있다. 여기에 오프라인 행사와 홍모 모델 기용으로 유저들은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 정식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로스트아크는 테일즈런너의 모델과 방향성을 따라가야 한다. 캐주얼게임과 MMORPG의 방향성과 서비스는 차이가 있고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게임이기에 많은 유저들이 몰려들 것으로 전망되지만 유저들을 만족도를 높이는데 최우선 순위를 두어야 한다.

로스트아크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이터널과 경쟁 관계를 형성하고 있고 하반기 격돌이 예상되는 만큼 유저들은 두 게임을 두고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로스트아크가 리니지 IP의 충성도 높은 유저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모바일게임과 같은 속도와 소통이 필요하다. 이미 많은 유저들이 모바일게임을 통해 빠르게 직접적인 소통을 해왔기에 온라인게임도 비슷한 수준의 응대를 원하고 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지만 스마일게이트는 서비스 중인 테일즈런너의 경험을 살려 가까운 서비스를 해나간다면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가능성이 있다. 유저들은 자신들의 의견을 100% 반영해주는 것이 아닌 듣고 함께 논의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만족도를 느낄 수 있고, 게임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간다는 믿음을 얻게 된다. 

하나하나의 믿음이 쌓이면서 만족도가 되고 이는 게임사의 큰 자산이 될 수 있다. 로스트아크가 만들어가야할 방향성이라 할 수 있다. 

 

로스트아크는 최근 홈페이지를 통해 2차 테스트와 관련된 신규 정보를 공개했다. 아직 일정에 대한 공개를 한 것은 아니지만, 여름 시기 다양한 콘텐츠를 공개한다고 언급하면서 유저들의 꾸준한 관심을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결승선에 다가가고 있는 로스트아크와 스마일게이트는 남은 기간이 무엇 보다 중요하다. 1차 테스트에서 의미있는 결과를 얻었던 만큼, 조금 더 유저들과 소통하면서 서비스를 완성해 나가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