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라 하면 대부분의 유저들은 고퀄리티 그래픽을 바탕으로 한 화려한 액션을 떠올리기 마련이다. 전작의 강점이자 유저들이 기억하는 핵심요소였기 때문이다. 
  
차기작인 ‘블레이드2 for kakao(이하 블레이드2)’의 첫 인상 역시 액션성에 중심을 두고 있다. ‘반격’, ‘태그’, ‘처형’ 등을 활용한 액션은 뛰어난 타격감을 선보이며 액션스퀘어가 잘만들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드러내고 있다. 여기에 화려한 연출과 시네마틱 영상은 보는 재미를 더하고 있다.

하지만 블레이드2는 이러한 손맛과 시각적인 부분 외에도 눈여겨볼 만한 것이 있다. 바로 콘텐츠의 양이다. 블레이드2의 콘텐츠는 테스트 버전임에도 상당한 볼륨을 자랑한다. 이번 테스트에서 공개된 콘텐츠는 크게 PvE와 PvP로 나뉜다.
  
PvE 콘텐츠는 ‘모험모드(일반, 정예)’, ‘반격 던전’, ‘영웅의 탑’, ‘레이드’로 구성된다. 그중 반격 던전은 독특한 구성으로 눈길을 끈다. 구성은 일반 모바일게임의 요일던전과 크게 다를 것이 없는데, 블레이드2 전투 시스템의 핵심인 ‘반격’을 연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그로 인해 유저는 자연스럽게 핵심 기술인 ‘반격’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과 동시에 장비 강화에 필요한 재화를 수급할 수 있어 효율적인 구성을 취하고 있다.

레이드의 경우 특정 시간대에 오픈되는 콘텐츠로 4명의 유저가 파티를 구성해 도전할 수 있다. ‘일반’, ‘정예’, ‘악몽’ 난이도로 구성되며 기여도에 따라 보너스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에 동기부여가 높은 편이다. 테스트 기간이 짧다 보니 상위단계의 레이드를 체험해보지 못했지만, 낮은 난이도의 경우 특별한 패턴 없이 간단한 편으로 다소 재미를 느끼기 어려웠는데 정식 버전이 출시된다면, 제대로 된 레이드의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대일 대전’, ‘팀대전’, ‘점령전’으로 구성된 PvP 콘텐츠는 독창성이 돋보인다. 
  
일대일 대전은 가장 일반적인 PvP 콘텐츠로, 2명의 캐릭터를 선택해 다른 유저와 1vs1 전투를 펼친다. 다른 PvP 콘텐츠에 비해 ‘반격’이나 ‘태그’ 등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능력이 요구되기에 조작 난이도가 높은 편이지만, 심리전에 기반을 둔 본질적인 PvP의 재미를 충분히 전달하고 있다.

팀대전은 ‘결투진형’을 활용한 전략적인 전투가 특징이며 3명의 캐릭터를 활용한다. 결투진형은 ‘일반진형’, ‘공격진형’, ‘방어진형’으로 구성되는데 각 진영마다 제공되는 버프가 다르며 배치에 따라 얻을 수 있는 효과가 다르다. 게다가 수동 전투가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비슷한 전력이라면, 전투 시작 전 진형 배치의 중요도가 굉장히 높은 편이다.
  
점령전은 4vs4 실시간 대전으로 진행되며, 레이드와 마찬가지로 특정 시간대에 오픈된다. 상대보다 빠르게 점령 게이지를 100% 채우면 승리하는 방식으로 오버워치의 점령전을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단, 종료 전까지 승패가 가려지지 않을 경우 점령 포인트가 많은 팀이 승리한다.
  
가운데 위치한 거점을 점령하는 것이 목적이다 보니 시작부터 게임이 끝날 때까지 사방에서 쉴 새 없이 PvP가 진행된다. 때문에 가운데서 지속적인 전투가 이어지는데, 자칫 단조롭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중간중간 점령 지역에서 출몰하는 ‘가디언’은 콘텐츠에 다채로움을 더한다. 가디언은 기본 체력이 상당하며, 탑승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직접 플레이해본 결과 다수의 인원이 난투를 펼치다 보니 반격 같은 개인의 피지컬을 활용한 재미를 느끼기는 어려웠으나, 일점사나 MVP 보상(승리 팀에서 킬을 가장 많이 기록한 유저에게 추가로 지급)을 획득하기 위한 목적의식 있는 플레이는 충분히 재미를 제공하고 있다.
  
전투 및 콘텐츠적인 부분에 비해 캐릭터 성장 관련 시스템은 다소 아쉬움을 남겼다. 우선 4개의 캐릭터를 모두 키워야 하는 부담이 존재한다. 블레이드2의 성장 시스템은 기본 스탯을 올려주는 ‘진급’과 ‘날개’, 특정 콘텐츠에서 버프를 제공하는 ‘고대 유물’, 일종의 룬 역할을 하는 ‘에테르’, 등이 존재하는데 4개의 캐릭터가 공유하는 것이 아니기에 독립적인 강화해 나가야 한다.

물론 1~2명의 캐릭터만 사용하더라도 대부분의 콘텐츠를 플레이할 수 있지만, ‘반격 던전’이나 ‘팀대전’의 경우 3명 이상의 캐릭터가 요구되며, ‘결속 스킬’의 경우 모든 캐릭터의 고른 성장을 요구하고 있어 유저들이 느끼는 부담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성장에 대한 부담이 다소 존재함에도, 뛰어난 액션성을 바탕으로 한 볼륨감 있는 콘텐츠는 테스트 기간 동안 유저들의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콘텐츠의 볼륨이나 유료 아이템 구성 등이 공개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게임이 완성 단계 접어든 것으로 보여 큰 변화를 주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번 테스트에서 받은 피드백으로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완이 이뤄진다면, 원작 못지않은 대작의 길을 걷게 될 가능성은 충분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