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가 예고했던 옵저버 프로그램 ‘오버워치 월드컵 뷰어’(이하 뷰어)가 3일 블리즈컨 오버워치 월드컵에서 공개됐다. 

뷰어는 프로게이머의 플레이를 옵저버의 시선으로 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블리즈컨에서 진행된 오버워치 월드컵 8강 경기부터 결승전까지 관전을 지원했다. 블리자드는 뷰어의 적용을 월드컵부터 리그, 개인 리플레이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실제로 사용해본 뷰어의 성능은 단순한 복기에 지나지 않았던 리플레이 기능을 한 차원 업그레이드한 수준이다. 해외에서 진행된 경기임에도 불구하고 시간에 따라 최신 일정을 갱신했으며 실시간으로 선수들의 경기를 직접 옵저빙할 수 있다.

특히, 리그에서 사용되는 인터페이스가 그대로 적용되다 보니 하이퍼FPS 장르 특유의 혼잡한 한타 상황도 알기 쉽게 살펴볼 수 있다. 궁극기 게이지나 리스폰 현황, 거점 점령 등 많은 정보를 관전 오버레이로 파악할 수 있다. 무엇보다 뷰어는 선수 시점, 카메라 각도, 배속 등 세부적인 설정을 별도의 패널 없이 단축키로 조작해 간편하다. 카메라 이동, 전환 버튼이 FPS게임과 비슷한 구성으로 배열됐으며 선수별 개인화면 전환도 클릭 한 번으로 가능하다. 

조작은 간단하지만 다양한 기능만큼 원활한 관전을 위해 숙지해야 할 버튼도 많은 편이다. 때문에 일반 유저가 전문 옵저버급 관전을 하기엔 거의 불가능해, 실시간 중계보다 느린 배속으로 플레이를 살펴보는 것이 안정적인 관전의 포인트다. 

이처럼 다양한 기능으로 프로그램 용량만 약 14기가에 이르는 뷰어의 강점은 ‘현장감’이다. 미국에서 열린 오버워치 월드컵을 한국에서 실시간으로 관전하고 전문 옵저버가 놓친 선수들의 슈퍼플레이를 다양한 시점에서 몇 번이고 돌려볼 수 있다. 결정적인 장면을 해설과 함께 분석했을 때 느껴지는 현장감은 기존 리플레이 방식에서 찾기 힘들 정도다. 

프리시즌에 안정화를 거쳤던 초창기 오버워치 리그처럼 뷰어도 정식 도입 전까지 완성도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책갈피 기능이나 시점 자동 전환 등 일반 유저를 위한 편의성 업데이트도 다음 버전에서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 

제프 카플란은 “오버워치 월드컵 뷰어는 PC, 콘솔 등 모든 플랫폼을 비롯해, 최종적으로 유저 경기에 도입하는 것이 목표다. 베타 테스트를 거쳐 모든 오버워치 유저가 뷰어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오버워치는 블리즈컨에서 신규 영웅 ‘애쉬’를 발표했으며 다음 주부터 테스트 서버에 추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