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온라인게임이 그렇듯 모든 유저들을 100% 만족시키는 서비스를 하기 어렵다. 

잘못된 방향의 업데이트가 진행되거나 서비스 과정에서 유저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결국 중요한 것은 실수의 수정이 아닌 유저들과 소통하며 앞으로 게임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지의 여부다.

검은사막 페스타 취재 현장에서 최근 이슈들에 대해 카카오게임즈와 펄어비스가 유저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고 앞으로 게임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 확인할 수 있었다.

행사의 순서만 봐도 이번 페스타에서 유저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는지 느낄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유저 행사를 하면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콘텐츠의 소개를 우선시한다. 현장의 분위기를 끌어올리고 가장 중요한 콘텐츠를 발표하기 위한 준비의 일환이다.

그런데 이번 검은사막 페스타는 2018년의 아쉬웠던 부분의 언급으로 시작했다. 최근 있었던 불미스러웠던 일을 비롯해 최근 업데이트에 유저들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지 못한 사과의 의미가 강하다. 

카카오게임즈의 본부장과 개발총괄 PD가 직접 아쉬웠던 부분의 ‘개선’ 및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이야기와 ‘2019년 보다 좋은 서비스’를 약속했다. 

논란이 많았던 모험 명성의 삭제는 유저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업데이트부터 유저들의 이야기가 많았던 부분인데, 결국 모험 명성이 삭제되면서 ‘갓패치’라는 커뮤니티의 반응과 함께 이번 패치의 기대감을 끌어올렸다. 

단순히 콘텐츠의 롤백이 아닌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해 앞으로의 다른 서비스도 신중한 결정의 가능성과 의견 수렴의 메시지를 남겼다.

검은사막의 발빠른 업데이트는 모바일과 함께 가장 큰 강점으로 손꼽히는 서비스다. 부족한 콘텐츠와 개선을 빠르게 해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그렇다보니 유저들의 반응에 맞춰 잘못된 방향의 업데이트가 이뤄지기도 한다. 모험 명성과 같은 경우다. 콘텐츠가 수정되었지만 빠른 피드백과 업데이트가 악수로 작용한 셈이다.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펄어비스는 업데이트 방향성에 조금 더 신중을 기할 가능성이 높다. 보통 업데이트에 앞서 현재의 서비스 상황과 방향성을 공유하는데, 2019년 서비스는 글로벌과 공유하는 부분이 많아질 수 있는 만큼 부담을 줄이고 재미와 경험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신규직업 아처가 전세계 동시에 업데이트 될 예정이고,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앞으로의 주요 업데이트가 글로벌과 속도와 템포를 맞춰나갈 가능성이 높다. 그만큼 신중한 결정이 중요해질 것이고 자연스럽게 양질의 서비스와 업데이트가 진행될 수 있다.

단순히 검은사막은 앞으로 달려나가는데 주력하지 않는다. 신규 캐릭터와 신규 모드가 추가되지만 기존 스토리와 성장동선을 개편해 신규나 복귀 유저의 문도 열어둔다. 일반적으로 온라인게임의 복귀가 쉽지 않은 이유가 시간의 차이로 인한 격차인데, 검은사막은 기존 유저들도 새로운 캐릭터를 즐기면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고 신규 유저는 빠르게 기존 유저들과 합류할 수 있도록 신경쓰고 있다.

 

카카오게임즈와 펄어비스는 검은사막의 업데이트를 기념해 신규 캐릭터 아처와 캐릭터의 1+1 경험치 공유 이벤트로 유저가 지정한 캐릭터는 59레벨 99%까지 동시 성장이 가능하다. 검은사막의 성장동선이 개편되면 캐릭터에 따라 게임의 흐름이 바뀌고 선택이나 분기에 따라 다른 형태의 접근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여기에 트렌드에 걸맞은 배틀로얄 모드 형태의 ‘그림자 전장’을 발표했다. 과거 특정 모드가 인기를 모으면 여러 온라인게임에 추가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최근 인기인 배틀로얄 모드가 검은사막에 MMORPG다운 형태로 등장한다.

그림자 전장은 모든 유저가 파밍과 성장, 그리고 경쟁을 같은 조건에서 시작한다. 순간의 선택과 컨트롤이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MMORPG의 성장과 경쟁이 녹아 있고, 배틀로얄의 생존이 녹아있는 형태다. 

인기 인플루언서와 프로게이머가 동시에 경쟁하는 프로모션을 시작하는 이유도 검은사막의 유저들이 그들과 같은 방식이나 마인드로 전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세계적으로 배틀로얄 모드가 인기인데, MMORPG인 검은사막에서 어떤 형태로 게임이 흘러갈지 주목할만한 부분이다.

2018년 검은사막에 많은 이슈가 있었지만 카카오게임즈와 펄어비스는 이번 검은사막 페스타로 유저들에게 앞으로의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도록 했다. 실수에 대해 확실하게 사과하고 개선의 메시지를 확실히 전했다. 

2019년 검은사막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이유다. 유저들은 자신의 의견이나 메시지가 전달되는 게임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으며, 꾸준한 업데이트와 서비스를 고민하는 검은사막은 나쁘지 않은 선택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