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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코치 타쿠야 PD, "리니지M의 출시, 일본 리니지 팬층 모을 것"
송진원 기자 | 승인 2019.05.17 15:00
- 리니지M 출시로 일본에서 리니지 팬층 두터워질 것
- PCMMORPG를 모바일로 가장 완벽히 구현해낸 게임은 리니지M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한다
오노치 타쿠야: 안녕하세요. 엔씨재팬에서 리니지M을 담당하고 있는 프로젝트 프로듀서 오코치 타쿠야입니다. 엔씨재팬에 리니지M을 출시하기 위해 운영, 마케팅, 홍보, 법무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모여있는데요, 제가 맡고 있는 프로젝트 프로듀서는 각 부문을 연계적으로 살펴보고 조율하는 역할을 합니다.

Q: 일본 리니지M 사전 예약이 150만을 돌파했다. 일본 시장에서 사전 예약 150만이 갖는 의미는 무엇이며 인기 요인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오노치 타쿠야: 일본에서도 사전 예약 150만이라는 숫자는 큰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일본은 최근 유저들 사이에서 사전 예약을 안 해도 된다는 풍조가 있는데 그런 가운데 다른 MMORPG들은 쉽게 달성하지 못한 쾌조를 의미하는 수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본 리니지M 인기 요인으로는 크게 2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먼저 현재 일본에도 MMORPG 열기가 상당히 뜨거워졌다는 점, 그리고 리니지 IP가 짧지 않은 기간 동안 일본에서 서비스 되면서 인지도가 많이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게임 출시 전까지 사전 예약 200만까지 달성할 수 있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일본에서 리니지 IP는 어떤 의미를 갖는지, 그리고 PC 리니지를 오랜 기간 서비스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오노치 타쿠야: 한국, 대만과 비교했을 때 앞으로 일본은 리니지 팬층이 두터워질 수 있는 지역입니다. PC 리니지를 2002년부터 오랜 기간 서비스할 수 있었던 데에는 몰입감 넘치는 훌륭한 게임성을 갖췄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일본 유저들이 리니지의 재미를 알아가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 내 많은 PCMMORPG 타이틀들이 일정 기간 이후 서비스를 종료하는 환경 속에서도 PC 리니지는 17년 넘게 서비스 중일 정도로 엔씨재팬, 그리고 리니지 IP에 대한 유저들의 신뢰도도 높습니다.

Q: 한국에서는 20대부터 50대까지 리니지M을 즐기고 있다. 일본 리니지M의 핵심 유저 타깃 연령층은 어느 정도인지
오노치 타쿠야: 일본도 한국과 비슷합니다. 20대부터 50대까지 폭넓은 세대가 리니지M을 즐길 것으로 생각하고, 일본 리니지M 광고 모델을 유명 50대 배우와 아이돌로 선정했습니다. 출시에 앞서 유튜브 생방송이나 트위터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리니지M이 일본 유저들의 눈길을 끌 수 있도록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Q: 리니지M의 콘텐츠 중 어떤 점이 일본 유저들에게 흥미 요소로 다가올거라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오노치 타쿠야: 국가 불문하고 리니지M에 대한 게임 속 재미를 느끼는 부분은 비슷하다고 봅니다. 다만 일본 유저들이 지금까지 보인 통계나 경향을 생각했을 때 PvP 요소보다는 성장이나 혈맹을 좋아하는 경향은 있습니다. 리니지M 프로젝트 프로듀서로서 저도 한국 리니지M을 테스트 플레이 해보고 있는데요, 성장과 몬스터 사냥하는 과정에서도 충분한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일본 출시 이후 혈맹 활동도 적극적으로 하면 더 큰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Q: 일본 리니지M은 한국, 대만과 동일한 스펙으로 출시되는지
오노치 타쿠야: 일본 리니지M 출시 스펙에는 리니지M 다섯 번째 클래스인 ‘다크엘프’까지 포함됩니다. 이후 리니지M의 가장 최신 클래스인 ‘암흑기사(여덟 번째 클래스)’까지 반영될 수 있도록 신속한 업데이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Q: 일본 출시를 위해 현지화 측면에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은 무엇인가
오노치 타쿠야: 일본에서는 오는 29일 출시되는 리니지M을 통해 리니지 IP를 처음 경험해보는 유저들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리니지 IP를 접하는 유저들도 이 게임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튜토리얼을 강화했습니다. 본사에 이러한 부분을 설명해서 엔씨(NC) 리니지M 개발팀에서도 일본 유저 게임 성향과 니즈를 고려해 개발하고 있습니다.

Q: 일본 유저/문화 등을 고려한 일본 리니지M만의 전용 클래스, 던전, 이벤트 등 콘텐츠 개발 계획이 있는지
오노치 타쿠야: 일본 리니지M만의 콘텐츠 개발은 엔씨(NC) 리니지M 개발팀에서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한국, 대만 유저와 동일한 경험을 일본 유저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유저들에게 한 말씀 부탁한다
오노치 타쿠야: 기술 향상에 따른 고퀄리티 그래픽 게임들은 앞다퉈 출시되고 있지만, PC MMORPG를 모바일로 가장 완벽히 구현해낸 게임은 리니지M이 처음이자 마지막일지도 모릅니다. 오는 5월 29일 리니지M 일본 서비스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송진원 기자  sjw@gameinsigh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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