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대표 오프라인 축제, 네코제(넥슨콘텐츠축제)가 올해는 온라인으로 유저들을 찾아간다. 

네코제는 넥슨 게임 IP(지식재산권)을 활용해 유저들이 직접 2차 창작물을 만들어 전시하고 판매하는 콘텐츠 축제로 2020년 9회째를 맞이했다. 그동안 1,500명이 넘는 유저 아티스트들이 액세서리와 피규어, 인형 등 2차 창작물을 14만 8400여 개를 제작해 공개한 바 있다. 

넥슨은 27일부터 29일까지 사흘간 넥슨 유튜브에서 네코제9를 개최한다. 네코제9는 온라인 방송으로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면서 유저 아티스트 창작물을 판매하는 네코상점, 넥슨 게임에 얽힌 사연을 읽어주는 보이는 라디오, 전문가들이 게임 이야기를 나누는 보더리스: 티키타카 게임 뒷담화 등의 온택트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또한 지난달 28일 전략적 투자를 단행한 샌드박스네트워크와 네코제9으로 협업에 나선다. 도티, 유병재 등 샌드박스네트워크 소속 인플루언서는 전지적 공작 시점부터 보이는 라디오, 네코제의밤+까지 네코제9 주요 프로그램을 이끌 예정이다 샌드박스에서 운영 중인 머치머치 플랫폼을 통해 네코상점에서 선보인 유저 창작물과 자체브랜드 상품도 판매한다. 

넥슨의 온라인게임도 네코제9에 참가한다. 엘소드 캐릭터 목소리 연기에 참여한 성우들은 노아 페이스 쿠션과 3차 전직 캐릭터 일러스트 카드 세트를 각각 판매한다. 마비노기 퀴즈를 맞히는 유 퀴즈 온 더 마비노기와 메이플스토리 핑크빈 하우스의 스케치 영상도 공개된다.

넥슨 IP사업팀 권용주 팀장은 “네코제가 게임과 2차 창작을 매개로 만난 모든 유저가 소통하는 게임문화 축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넥슨 유튜브에서 열리는 ‘네코상점! 라이브’

일정: 27~29일 
출연: 곽민선, 한승엽, 장예나, 김하루, 서유리, 조금래(넥슨)
채널: 넥슨 유튜브

넥슨은 27일부터 29일까지 TV 홈쇼핑처럼 유저 아티스트 상품을 판매하는 네코상점을 진행한다. 한승엽 해설위원과 곽민선 아나운서는 39개 팀 54명의 유저 아티스트가 만든 상품을 소개한다. 유저는 메이플스토리 캐릭터와 맵을 소재로 제작한 액세서리부터 마비노기 인형, 테일즈위버 향수, 카트라이더 수제 슬리퍼 등의 상품을 실시간으로 구매할 수 있다.

엘소드 성우 총출동 ‘Fly me to the moon’

일정: 27일 19:00 ~ 20:30
출연: 정재헌, 우정신, 장예나 성우
채널: 넥슨 유튜브

엘소드는 약 20분간 라이브 커머스에 도전하는 애드, 라비, 이브 캐릭터의 사전 연습 영상과 정재헌 성우의 ‘애드와 함께 하는 댓글 읽기’를 공개한다. 이어 정재헌, 우정신, 장예나 등 세 명의 성우는 애드, 이브, 라비와 함께 노아 페이스 쿠션과 엘소드 3차 전직 캐릭터 일러스트 카드 세트를 라이브로 판매한다. 또 엘소드 홈페이지에 공개된 신규 캐릭터 노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애드가 엘리오스에서 접수된 유저 고민을 해결해 주는 시간을 갖는다.

온라인 원데이 클래스 ‘전지적 공작 시점’

일정: 28일 17:00 ~ 18:00
출연: 허영지, 피식대학
채널: 넥슨 유튜브

크리에이터 허영지와 피식대학은 전지적 공작 시점에 참여해 메이플스토리와 마비노기 IP로 구성된 크리스마스 장식품으로 트리를 만든다. 넥슨은 한정판 크리스마스 키트의 수익금 전액을 국내 최초의 통합형 어린이 재활전문병원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에 기부한다.

게임에 얽힌 사연을 소개하는 ‘보이는 라디오’

일정: 28일 19:00 ~ 20:30
출연: 유병재, 서유리, 정재헌, 김하루
채널: 넥슨 유튜브

보이는 라디오 1부는 크리에이터 유병재와 성우 서유리가 넥슨 게임에 얽힌 유저들의 사연을 소개하는 라떼상담소가 진행된다. 2부에는 엘소드 성우 정재헌과 클로저스 김하루 성우가 게임과 관련된 유저 고민을 듣고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넥슨은 보이는 라디오에 사연을 보낸 모든 유저에게 넥슨캐시 3천 원을, 사연에 당첨된 유저에게 넥슨캐시 5만 원을 지급한다.

온택트 콘서트 ‘네코제의밤+’

일정: 29일 20:00 ~ 21:00
채널: 넥슨 유튜브

네코제의밤+는 메이플스토리, 테일즈위버, 마비노기 영웅전 등 넥슨의 스테디셀러 IP를 재해석한 게임음악공연으로, 매년 네코제(넥슨콘텐츠축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최된다. 지난해 12월 넥슨 사옥에서 열린 네코제8에선 음악인 하림이 예술감독을 맡아 게임 음악과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하나의 쇼로 재구성해 공연을 선보인 바 있다. 

네코제9에는 가수 윤하, 이진아, 런치패드 연주가 임둥이 무대에 올라 공연을 펼친다. 네코제의밤+는 29일 오후 8시 넥슨 유튜브에서 최초 공개된다.

2020FW 신상 발표회 ‘카트라이더 수제 슬리퍼’

일정: 29일 17:00 ~ 18:00
채널: 넥슨 유튜브

넥슨 홍보실 소속 조금래 PD와 임상아 대리가 카트라이더 IP로 만든 수제 슬리퍼를 판매한다. 조 PD가 네코제에 참여하는 것은 지난 네코제2, 네코제8에 이어 무려 세 번째다. 지난 네코제8에서는 판교 벼룩시장 팀을 구성해 동묘 시장 콘셉트로 카트라이더 티셔츠를 판매한 바 있다. 

오는 29일에는 ‘2020 FW 신상 발표회’라는 콘셉트로 직접 넥슨 유튜브에 출연해 상품을 알린다. 조 PD는 “네코제에서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넥슨 IP의 영향력을 키워 1020세대와 소통의 폭을 넓히고 싶다”고 말했다.

문화예술 지원 사업 ‘보더리스(BORDERLESS) 프로젝트’

일정: 29일 19:00 ~ 20:00
채널: 넥슨 유튜브

‘보더리스 프로젝트’는 게임의 문화예술적 가치를 조명하고자 넥슨이 지속적으로 펼쳐온 사업의 일환으로, 넥슨의 게임 IP를 활용해 게임과 예술의 경계를 허무는 시도를 지원할 예정이다. 

그 시작으로 전문가들이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가감없이 나누는 온라인 토론 프로그램 ‘보더리스: 티키타카 게임 뒷담화’를 오는 29일 오후 7시 넥슨 유튜브에서 공개한다. ‘보더리스: 티키타카 게임 뒷담화’는 넥슨컴퓨터박물관 최윤아 관장과 콘텐츠 크리에이터 대도서관, 게임문화재단 김경일 이사장(심리학자), 넥슨코리아 이은석 디렉터, 류정화 전시기획자, 박윤진 영화감독, 서재원 건축가 등이 패널로 참여한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