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4가 정식출시된 지 일주일이 지났다.
  
서비스 초반 유저들의 큰 관심사는 성장이다. 과금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유저들이 빠른 성장을 위해 열심히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다. 미르4는 4대 분기(사냥, 채집, 채광, 운기조식)를 활용한 성장을 강조해왔다. 다양한 콘텐츠를 제대로 이용하면, 무과금 유저도 효율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빠른 레벨업을 원한다면 ‘임무와 의뢰’>
MMORPG에서 레벨은 강함의 척도다. 모든 게임의 가장 쉬운 레벨업 루트는 메인퀘스트다. 반복 사냥으로 레벨업이 가능하지만, 몬스터가 주는 경험치가 많지 않고 24시간 활력효과를 유지하기 어려워 한계가 존재한다. 

다만, 메인퀘스트는 무한정 클리어할 수 없다. 퀘스트에 비해 전투력 성장 속도가 따라오지 못하면서 특정 구간에서 어쩔 수 없이 막히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때 필요한 것이 임무와 의뢰다. 임무는 일종의 서브퀘스트 개념으로 방대한 분량이 준비되어 있다. 각 지역마다 필드, 정예, 미궁, 비곡으로 퀘스트가 분류되며, 탭마다 20개 이상의 퀘스트가 존재한다.
  
보상도 준수하다. 권장 전투력 2만 수준의 퀘스트를 기준으로 약 14,000의 경험치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으며, 각종 제작에 필요한 재화와 흑철, 아공전서 등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얻는다. 임무는 최대 10개까지 자동으로 진행되어 1~2시간 정도는 스마트폰을 확인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피로도가 낮다.
  
의뢰는 임무와 비슷한 구성이지만, 차이가 있다. 한 번 클리어하면 반복 수행이 불가능하며, 퀘스트 조건이 조금 더 까다롭다. 대신 보상으로 내공을 개방할 수 있는 구양신공이나 장신구, 희귀 등급 재료 등을 얻을 수 있어 반드시 수행할 필요가 있다.
  
<내실을 다지고 싶다면 ‘채집, 채광, 운기조식’>
캐릭터의 내실을 다지고 싶다면 채집과 채광, 운기조식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채집은 체질과 연관된다. 체질은 캐릭터의 기본 스탯 강화가 가능한 콘텐츠로 물리방어와 술법방어, 체력, 마력, 회피, 명중, 물리공격을 올릴 수 있다. 체질을 강화하려면 약초 잎, 영지버섯, 독각편 등의 재료가 필요하며, 이는 채집으로 획득이 가능하다.

채광은 장비 제작과 관련이 있다. 채광으로 획득할 수 있는 강철과 사념주, 월음석은 장비 제작의 재료로 사용된다. 운기조식은 스킬과 연계된다. 운기조식으로 얻은 진기를 스킬 레벨을 올릴 때 사용할 수 있다.
  
채집과 채광, 운기조식 모두 성장에 직결되는 콘텐츠로 내실을 다지기 위해 반드시 플레이해야 하며, 활력 충전까지 가능해 일석이조 효과를 누릴 수 있다.
  
<MMORPG 수집형 콘텐츠 ‘보감’>
보감은 수집형 콘텐츠다. 조건을 만족하는 아이템을 등록하면, 해당 아이템은 사라지고 추가 능력치를 얻는다. 캐릭터와 서버, 기간 한정으로 탭으로 분류되며 고급부터 영웅등급의 마석, 장비, 정령 보물, 정령석, 보감재료 등의 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다.

보감으로 획득하는 능력치는 체력, 마력, 명중 같은 기본적인 효과부터 치명 공격피해 증가, 받는 치명피해 감소, 받는 강타피해 감소 등의 세부적인 효과가 퍼센트로 적용돼 효율이 뛰어나다.
  
아직 서비스 초반 단계이다 보니 대부분의 유저들이 수집 보다 직접 강화해서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높은 등급의 아이템은 현재 구하기가 어려워 수집이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시간이 지나며 낮은 등급의 아이템은 획득이 쉬워지기에, 보감이 전투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의식하지 않아도 오르는 전투력 ‘위업’>
위업은 게임을 열심히 플레이한 유저에게 주어지는 보너스 같은 콘텐츠다. 위업에는 광산, 대장간, 위업의 탑, 무혼의 탑, 천년목, 차원의 문, 승리의 탑, 폐관동굴, 성역의 사원 같은 구조물이 존재한다. 구조물의 단계가 오를수록 추가적인 스탯을 부여한다.

구조물 승급 조건은 굳이 의식하지 않아도 된다. 흑철 OO회 채광, 특정 던전 일반 임무 OO회 클리어, 봉인해제 횟수, 체질 승급, 마방진 입장 등 게임을 열심히 플레이하는 유저라면 자연스럽게 달성할 수 있는 요소가 조건이기 때문이다.
  
구조물 승급으로 얻는 스탯은 체력, 물리방어, 술법방어, 물리공격 등의 기본 스탯부터 동전획득량 증가, 진기 보유량 증가, 받는 PvP 피해 감소에 이르기까지 다양해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