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노스바 모바일은 탄탄한 기본기를 갖춘 수집형 RPG로 원작 특유의 코믹한 분위기가 그대로 게임에 녹아 있다. 원작을 몰라도 상관없지만 TV 애니메이션 정도의 기반 지식이 있으면 게임의 재미는 배가 될 수 있다. 

메구밍은 강력한 폭렬마법을 구사하지만 사용하면 탈진해 전투에서 이탈하고 다크니스 역시 명중률이 낮아 활용이 어렵다. 아쿠아의 필살기도 자이언트 토드에 대미지를 입히지 못하는 등 원작을 모르면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 넥슨이 홈페이지에 2기 애니메이션까지 무료로 공개한 이유다. 

원작은 이세계의 모험을 배경으로 하는데, 배경만 이세계일뿐 초보자 마을 중심의 코믹물에 가깝다. 때문에 게임은 전반적 가볍고 밝은 분위기로 연출된다. 

수집형RPG의 기본기는 탄탄하다.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부족한 장비나 아이템을 파밍하는 구조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코노스바 모바일만의 특징이라기보다 성공한 수집형 게임들을 보다 발전시키고 완성도 높게 구현했다고 볼 수 있다. 

안정적인 시스템을 베이스로 코노스바 모바일은 원작의 개성넘치는 캐릭터를 연출하는데 집중했다. 캐릭터는 Live2D로 그렸고 음성은 일본어와 한국어를 모두 지원한다. 

게임의 스토리는 오리지널 콘텐츠인 메인 스토리와 원작을 모두 아우른다. 원작을 모르는 유저라도 해당 내용만 봐도 주인공과 캐릭터들의 이해관계를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모두 유료 재화를 지급하기에 느긋하게 감상하면서 스토리를 이해해도 게임을 풀어가는데 무리가 없다.

육성 시스템은 레벨, 한계초월, 스킬 레벨, 인연도로 나뉘는데, 인연도는 캐릭터별 스토리와 스탯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나 후방 파티로 고르게 육성해주는 것이 좋다. 

전투는 턴제 구성과 비슷하지만 실시간 요소가 존재한다. 턴이 아닌, 파이널판타지의 ATB(Active Time Battle) 방식으로 캐릭터마다 다른 속도로 게이지가 차올라 실시간으로 적과 공격을 주고받는 형태다. 

게임은 다양한 속성과 상성이 존재해 다양한 캐릭터를 육성할 필요가 있다. 7종의 속성은 물리, 마법 피해로 구분되며, 캐릭터 유형도 스킬에 따라 세분화되어, 스테이지에 따라 여러 파티가 사용된다. 동일한 캐릭터라도 속성에 따른 캐릭터가 존재하고, 이러한 서브 캐릭터는 10%의 능력치 보정으로 활용된다. 

코노스바 모바일은 넥슨이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준비한 게임이다. 수집형RPG가 갖춰야할 장점은 완성도 높게 갖췄으며, 과금 허들 역시 높지 않다. 초반부터 제공하는 유료재화가 많고 원하는 캐릭터를 뽑고 시작하는 리세 방식도 복잡하지 않다. 

원작을 모르면 재미가 다소 반감될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하지만 전반적으로 코믹하고 밝은 분위기로 폭넓은 유저층에게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