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그나로크X: Next Generation’이 원작의 자유도를 모바일에서 재현한다.

라그나로크 출시 20주년 트릴로지의 대미를 장식할 ‘라그나로크X: Next Generation(이하 라그나로크X)’은 기존 이야기를 확장하고 방대한 자유도를 구현했다.

핵심은 제한 없는 거래로 유저가 모든 아이템을 자유롭게 주고받는 것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콘텐츠는 다른 유저와 함께하는 협동 콘텐츠이며 파티로 던전을 공략하는 MMORPG의 감성도 그대로 유지된다.

그라비티의 유준 총괄, 신택준 운영총괄, 윤상윤 사업팀장, 선상웅 사업PM에게 라그나로크X의 준비 과정과 주요 콘텐츠에 대해 들어봤다.

Q: 라그나로크X는 원작과 다른 새로운 스토리를 담고 있는데, 전문 스토리 작가와 함께했나?
A: 전문 스토리 작가와 함께 부제 ‘다음 세대’에 부합하도록 원작과 다른 새로운 서브 스토리들을 자연스럽게 녹이는 것에 집중했으며 원작의 스토리를 고증하고자 노력했다. 

Q: 스토리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
A: 전체적인 뿌리는 라그나로크 세계관이다. 중간에 숨겨진 스토리나 원작에 없던 서브 스토리는 유저에게 궁금증을 자아낸다. 특히 스토리를 좋아한다면 충분한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Q: 개발 과정에서 신경 쓴 부분과 어려운 점이 있었나?
A: 커뮤니케이션과 모험, 거래소같이 원작에서 느낀 자유도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또 가이드가 불친절하면 유저들이 길을 잃고 재미가 반감될 수 있어 적당한 가이드와 함께 밸런스에 초점을 두고 개발했다.

Q: 라그나로크X의 차별화 포인트는?
A: 차별 포인트는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기존 라그나로크 IP의 세계관과 직업을 충실히 구현해 원작과 같이 동일한 직업이라도 육성 방향에 따라 역할과 성격이 완전히 달라진다. 두 번째로 자유로운 거래소 시스템인데, 비딩, 비공개 입찰, 최종 공개 입찰까지 3단계 거래 방식을 거치며 특정 조건을 제외한 모든 아이템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다.

Q: 주요 콘텐츠로 어떤 것이 있는지?
A: PvE는 몬스터가 쏟아지는 엔드리스 타워, 장비 및 보스 카드를 획득할 수 있는 파티 던전이 있다. 대부분의 던전은 개인플레이 보다 직업의 조합을 맞추고, 보스의 패턴을 공략하는 파티플레이가 핵심이다. PvP는 매주 마을을 지키는 공성전과 길드의 전쟁이 있다. PvP 콘텐츠도 개인보다 유저들의 단합이 중요하다.

Q: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콘텐츠를 하나만 꼽자면?
A: 자유로운 거래를 만끽하길 바란다. 누구나 노력만 하면 공평하게 귀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고 판매도 제한이 없다. ‘이런 아이템까지 거래가 되나?’ 싶을 정도로 게임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아이템이 거래 대상이다. 특히 최종 3단계 공개 경매는 월드 서버로 실시간 방송이 송출되며 시청자의 응원이 가능해 색다른 재미를 줄 것이다.

Q: 유료 및 무료 거래소의 차이점과 공개, 비밀, PK 경매 시스템의 차이는?
A: 경매 진행 방식으로 설명하는 편이 쉬울 것 같다. 예를 들어 A 아이템을 경매할 때 1차로 정해진 가격에 많은 유저들이 입찰하고, 2차로 입찰 유저들이 비공개로 다시 다른 가격으로 입찰한다. 2차 경매로도 끝나지 않으면, 최종 3차 경매가 진행된다. 3차 경매는 월드 서버에 방송이 송출되며 다른 유저들이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Q: 세분된 운영을 약속했는데,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인지?
A: 이전 게임에서 운영 문제로 구설수가 있었기 때문에 더 많이 준비했다. 먼저 고객센터 규모를 키웠으며 유저의 모든 피드백에 정확한 답변을 위해 빠른 CS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이외에도 수시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커뮤니티에서 유저의 의견을 듣는 공간을 만들 계획이다. 

Q: 라그나로크 오리진이 공식 방송을 진행하며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 라그나로크X도 같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까?
A: 게임 소식을 알리는 그라비티의 자체 방송을 꾸준하게 열어 소통하고자 한다. 설문조사를 수렴해 개선하는 과정을 방송으로 공개하겠다.

Q: 라그나로크 시리즈는 독특한 이벤트가 많은데, 특별히 준비한 부분이 있나?
A: 2주 단위로 전체 이벤트가 진행되고 낚시대회 같은 소소한 이벤트는 상시 개최된다. 라그나로크X는 항상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카니발 전용 UI가 지원된다.
 
Q: 일일 숙제는 어떻게 구성됐나?
A: 일일 콘텐츠는 피할 수 없기 때문에 대신 숙제로 느끼지 않도록 각종 장치를 마련했다. 특히 체험 가능한 콘텐츠를 한눈에 보는 UI로 간편하게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Q: 결혼과 놀이공원 같은 커뮤니티 요소가 사장될 가능성이 있는데, 대안이 있나?
A: 캐주얼한 요소를 즐길 땐 그에 걸맞은 각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특정 콘텐츠로 얻는 코스튬도 있어 수집이 목표인 유저라면 해당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이용하도록 동선을 구현했다.

Q: 출시 후 업데이트 속도는 어떻게 될까?
A: 한국 유저들이 게임을 즐기는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감안해서 콘텐츠를 당길 확률이 높다. 현재 6개월 분량의 업데이트를 준비했는데, 속도에 따라 밀고 당기며 조율할 계획이다.

Q: 기대하는 유저가 많을 것 같은데 한마디 하자면?
A: 라그나로크X에 많은 관심을 보내준 유저에게 감사를 전하고 싶다. 상상 이상의 자유도를 만들기 위해 막바지 담금질 중이다. 최선의 서비스를 준비하겠다. 많은 사랑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