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든어택 18주년 기념 이미지 출처: 넥슨
▲서든어택 18주년 기념 이미지 출처: 넥슨

서든어택이 국내 서비스 18주년을 맞이했다. 

2005년 8월 출시된 서든어택은 출시되자마자 국내 FPS게임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다. 출시 1년 만에 PC방 점유율 1위를 차지했고, PC방 점유율 106주 연속 1위라는 기념비적인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지난 18년 동안 수많은 경쟁 게임이 서든어택에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서든어택은 여전히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으며 PC방 점유율 상위권에 들고 있다.

18살의 서든어택은 그 어느 때보다 더 적극적인 소통 행보를 보이며 유저와 활발하게 교류하고 있다. 서든어택은 매 시즌이 끝날 즈음 ‘디렉터 라이브 쇼케이스’에서 서든어택의 김태현 디렉터가 쇼케이스에 직접 출연해 지난 시즌 업데이트와 다음 시즌 계획을 유저들과 공유한다. 일회성의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소통 노력 덕분에 유저들에게도 호응을 얻고 있다.

▲고독한 디렉터 이미지 출처: 넥슨
▲고독한 디렉터 이미지 출처: 넥슨

새로운 형태의 소통으로 지난 2월에는 개그맨 다나카와 함께하는 예능 포맷의 영상을 선보이기도 했다. 고독한 디렉터란 제목의 이 영상에서 김 디렉터는 다나카와의 대화를 통해 불법 프로그램 근절을 위한 노력과 지속적인 소통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지난 3월부터는 ‘태.D.P’라는 예능 영상을 시리즈로 선보이고 있다. 서든러를 대표하는 BJ들이 유저가 궁금해하는 점, 유저의 불만사항과 요청사항을 김 디렉터에게 직접 물어보고 답변을 받는 형태로 진행되는 콘텐츠이다. BJ의 날카로운 지적에 대해 김 디렉터는 잘못 판단한 부분에 대해서는 솔직히 인정을 하고 조금씩 바른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태.D.P 1화는 클랜랭크전의 문제점과 클랜랭크전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BJ들이 클랜랭크전을 플레이할 만한 동기나 보상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하자, 김 디렉터는 동기부여를 위해 보상을 강화하고 클랜랭크전 상위 클랜에게 공식 클랜 자격을 부여하는 것을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불법 프로그램 사용 클랜에 대한 대응책으로는 불법 프로그램 사용 유저를 다수 보유한 클랜은 해체시킬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해 박수를 받았다.

▲서든어택 예능, 태.D.P  출처: 넥슨
▲서든어택 예능, 태.D.P 출처: 넥슨

태.D.P 2화에서 무기 간 성능 차이가 너무 난다는 의견에 대해 김 디렉터는 꾸준한 조정을 통해 개선하겠다고 하면서, 무기 성능 조정이 필요할 경우 정기적인 패치 외에 긴급 패치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게임 포인트로 캐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게 해 달라는 요청에 대해서는 게임 포인트를 의미 있게 활용할 만한 시스템을 구상 중이라고 답했다.

23일 저녁 공개될 태.D.P 3화는 서든어택과 특별한 인연이 있는 서든러가 직접 출연한다. 서든어택 리그 선수 출신의 서든러, 서든어택 캐릭터 보이스 채팅을 직접 녹음해서 보내 준 서든러, 나무위키에 서든어택 연예인 캐릭터 정보와 김 디렉터 정보를 꾸준히 업데이트해 온 서든러 등이 출연해 의미를 더했다.

특히 태.D.P 3화 마지막 게스트로는 서든어택 고객센터의 응대에 감동을 받은 서든러가 출연해, 치어리더 스페셜 이벤트에서 마우스 패드 교환권에 당첨되었는데 갑작스럽게 교통사고를 당하며 경품 수령 기간을 놓쳤던 사연을 전한다. 당시 혹시나 하는 마음에 고객센터로 문의를 했는데, 고객센터 팀장이 직접 전화로 안부를 묻고 경품 수령을 위한 절차를 안내해주었다. 뿐만 아니라 고객센터 직원들이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롤링 페이퍼를 직접 써서 보내준 것에 감동을 받아 해당 사연을 커뮤니티에 올려 잔잔한 감동을 주기도 했다.

▲서든어택 18주년 기념 패스   출처: 넥슨
▲서든어택 18주년 기념 패스   출처: 넥슨

서든어택은 23일 ‘18주년 기념 디렉터 라이브 쇼케이스’를 통해 그간 진행된 쇼케이스와 태.D.P에서 다뤄진 주제들에 대한 리뷰 및 하반기 주요 계획을 소개할 예정이며, 무기 밸런싱 및 클랜랭크전 현황 등 유저 관심이 높은 콘텐츠에 대한 내용도 안내될 전망이다.

넥슨게임즈 김태현 서든어택 총괄 디렉터는 “서든어택이 18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서비스를 할 수 있었던 것은 모두 유저들의 성원 덕분이라고 생각한다”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서든어택이 대한민국 대표 FPS로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도록 항상 유저분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소통하는 자세로 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든어택은 서비스 18주년을 기념해 오랜 시간 동안 서든어택에 성원을 보내준 유저들에게 보답하는 의미로 ‘18주년 기념 패스’를 선보였으며, 18주년을 맞아 접속하는 유저들이 풍성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8월 말까지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