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선수 및 MID OF THE YEAR로 선정된 '페이커   출처: LCK
▲올해의 선수 및 MID OF THE YEAR로 선정된 '페이커   출처: LCK

T1을 대표하는 스타 플레이어인 미드 라이너 '페이커' 이상혁이 2023 LCK 어워드에서 최고의 선수에게 주어지는 '올해의 선수'로 뽑혔다.

T1은 2023 LCK 스프링과 서머 결승전에서 젠지에게 모두 패하면서 연속 준우승에 머물렀지만 한 해를 마무리하는 LoL 이스포츠 최고 권위의 대회인 LoL 월드 챔피언십에서 중국 팀들을 연파하면서 우승을 차지했다. 

네 번째 LoL 월드 챔피언십 우승을 차지한 T1은 LoL 이스포츠 역사상 가장 많은 우승을 달성한 팀으로 기록됐으며 미드 라이너 '페이커' 이상혁은 네 번의 우승을 함께 만들어내면서 가장 많은 우승을 차지한 선수로 기록됐다. 

LCK 대표로 LoL 월드 챔피언십에 출전한 T1은 홀로 살아 남아 중국 팀을 상대했다. 16강에서 빌리빌리 게이밍을 꺾은 T1은 8강에서 리닝 게이밍, 4강에서 징동 게이밍, 결승에서 웨이보 게이밍을 차례로 격파하면서 LCK가 세계에서 가장 강한 리그이고 T1이 2023년 세계에서 가장 강한 팀이라는 사실을 널리 알렸다. T1을 세계 최고의 팀의 반열에 올려 놓은 탑 라이너 '제우스' 최우제, 정글러 '오너' 문현준, 미드 라이너 '페이커' 이상혁, 원거리 딜러 '구마유시' 이민형, 서포터 '케리아' 류민석은 2023 LCK 어워드에서도 각각 포지션 별 ‘올해의 선수'로 선정됐다.

스프링과 서머 정규 리그 성적에 기반해 진행된 '플레이어 오브 더 스플릿' 부문에서 스프링은 '케리아' 류민석이, 서머는 '캐니언' 김건부와 '제카' 김건우가 공동으로 수상했다. 스프링 올 LCK 퍼스트 팀으로는 T1 구성원들이 뽑혔으며 서머 올 LCK 퍼스트 팀으로는 정규 리그 16연승을 기록했던 KT 롤스터의 '기인' 김기인, '커즈' 문우찬, '비디디' 곽보성, '에이밍' 김하람, '리헨즈' 손시우가 선정됐다. 

최고의 지도자에게 주어지는 '베스트 코치'로는 KT 롤스터의 강동훈 감독이 선정됐고 평생 한 번 밖에 받을 수 없는 상인 '루키 오브 더 이어'는 젠지의 원거리 딜러 '페이즈' 김수환에게 돌아갔다. 

▲올해의 선수 및 포지션별 수상자 이미지 출처: LCK
▲올해의 선수 및 포지션별 수상자 이미지 출처: LCK

후원사-리그가 주는 특별상 주인공도 확정

LCK를 후원하는 기업들과 리그가 선정한 특별상의 주인공들도 정해졌다. 2023시즌 최다 누적 골드 기록 선수에게 주어지는 '우리WON뱅킹 골드킹 상'은 T1의 원거리 딜러 '구마유시' 이민형에게 돌아갔으며 부상으로 우리 WON뱅킹 골드바가 주어졌다. 2023시즌 최다 퍼스트 블러드 기록 선수에게 주어지는 'BBQ 황올한 퍼스트 블러드 상'의 주인공은 T1의 정글러 '오너' 문현준이었고 한달 동안 매일 하나의 치킨을 구매할 수 있는 'BBQ 치킨 한 달 연금'을 부상으로 받았다. 

2023시즌 최고 평균 KDA 기록 선수에게 주어지는 'HP OMEN 실력으로 증명한 베스트 KDA 상'은 KT 롤스터에서 디플러스 기아로 팀을 옮긴 원거리 딜러 '에이밍' 김하람이 받았으며 HP VICTUS 게이밍 노트북이 부상으로 주어졌다. 2023시즌 최다 오브젝트 스틸을 기록한 선수가 받는 'LG 울트라기어 최다 오브젝트 스틸 플레이어 상'은 KT 롤스터에서 광동 프릭스로 유니폼을 갈아 입은 정글러 '커즈' 문우찬에게 돌아갔고 LG UltraGear 게이밍 모니터가 부상으로 제공됐다. 

OP.GG 서비스에서 가장 많은 검색량을 기록한 선수에게 주어지는 'OP.GG 서치 킹 상'은 T1의 미드 라이너 '페이커' 이상혁이 받았고 OP.GG 프리미엄 윤활 리니어 커스텀 키보드와 키캡이 부상으로 주어졌다. 올해 최고 평균 시야 점수 기록 선수가 받는 'JW중외제약 밝은 협곡에 눈뜨다 상'은 리브 샌드박스 소속으로 맹활약했던'카엘' 김진홍이 수상자로 정해졌기만 개인 사정으로 인해 불참하면서 배혜지 아나운서가 대신 받았다. 올해 최고 평균 대미지 기록한 선수에게 주어지는 '로지텍 G 베스트 파워플레이 상'은 디플러스 기아에서 KT 롤스터로 이적한 원거리 딜러 '데프트' 김혁규에게 돌아갔고 로지텍 G PRO 시리즈 무선 게이밍 기어 세트가 상품으로 주어졌다. 

최다 정글 몬스터 처치 기록을 달성한 선수가 받는 '베스트 몬스터 슬레이어 상'은 젠지에서 한화생명e스포츠로 소속을 바꾼 정글러 '피넛' 한왕호가 받았고 에어팟 맥스가 주어졌으며 올 시즌 어시스트 1위를 달성한 선수에게 주어지는 '시크릿랩 어시스트 킹 상'은 젠지에서 한화생명 e스포츠로 이적한 '딜라이트' 유환중에게 돌아갔고 개인 사정으로 인해 불참하면서 '도란' 최현준이 대리 수상했다. 유환중에게는 시크릿랩 TITAN Evo LCK Edition이 부상으로 주어졌다.

올해 팬들 사이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끌었던 최고의 밈(Meme)을 만들어낸 인물에게 주어지는 '올해의 밈 상'은 이현우 LCK 해설 위원에게 돌아갔다. 이현우 해설 위원은 2023년 LoL 월드 챔피언십 기간 동안 '다운'이라는 말을 유행어로 만들어서 팬들의 관심을 받았다. 

LCK를 해외에 널리 알리는 데 일조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LCK 글로벌 마케팅 상'은 OK저축은행 브리온의 탑 라이너 '모건' 박루한에게 돌아갔다. 박루한은 지난 9월 한국관광공사가 베트남에서 진행한 베트남 국제 관광 엑스포에서 LCK 대표로 현장을 방문, 수천 명의 팬들에게 LCK를 소개하는 등 홍보 대사로 활약했다. 최고의 쇼맨십을 보여준 팀에게 주어지는 '베스트 쇼맨십 상'은 광동 프릭스 선수들이 받았고 LCK가 세계 최고의 리그로 자리매김하는 과정에서 큰 공을 세운 인물에게 주어지는 '10주년 특별상'은 성승헌 캐스터와 이현우 해설 위원에게 돌아갔다.

2024 LCK 스프링, 1월 17일 개막

2023 시즌 LCK의 마지막 공식 행사인 어워드가 종료된 이후 2024 시즌의 시작을 알리는 이벤트 전과 2024년 LCK 스프링의 개막 일정이 확정됐다. 

LCK는 어워드에서 2024년 초 LCK 일정을 공개했다. 2024년 LCK의 첫 행사는 1월 9일(화)로 예정된  시즌 오프닝 기념 특별 이벤트전으로, 라인 별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된다. 

정규 리그인 2024 LCK 스프링의 개막전은 오는 1월 17일(수) 서울 종로구 그랑서울 롤파크에 위치한 LCK 아레나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