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 언리얼의 뛰어난 그래픽을 앞세운 '히트'가 모바일게임 시장의 강자로 올라서면서 시장은 한동안 '히트'를 중심으로 이어졌다. 연초에 중소 개발사들이 나름 비밀리에 준비해온 모바일게임들을 출시해 '히트'의 아성에 도전했으나 그리 큰 영향은 미치지 못했다.

현재 모바일게임 시장은 넷마블게임즈의 게임들과 '히트'가 나눠먹고 있다. 최근 업데이트로 '세븐나이츠'를 다시 넘어선 '히트'였으나 설 연휴 '모두의마블'이 다시 큰 인기를 누리면서 '히트' '모두의마블' '세븐나이츠'간의 3파전이 펼쳐졌다.

긴 연휴의 숨고르기를 마친 다른 게임사들은 대작으로 불리는 모바일 RPG 라인업을 들고 새학기 시즌을 정조준 했다. 이름과 명성만 본다면 누가 매출 1위를 달성해도 이상하지 않을 게임들이 2월과 3월, 연달아 출시를 계획하고 있는 것이다.

'블레이드'와 '영웅'을 통해 모바일RPG 강자로 군림한 네시삼십삼분은 지난해 갈고 닦은 '로스트킹덤'을 2월내에 공개한다. 지스타 공식 후원사로 나서면서 '로스트킹덤' 알리기에 공을 들였던 네시삼십삼분은 출시일이 많이 지체됐지만 고유의 게임성과 대대적인 마케팅으로 승부수를 띄우겠다는 계산이다.

<네시삼십삼분의 '로스트킹덤'>

게임은 여타의 어둡고 칙칙한 모바일 RPG와는 달리 깔끔한 UI와 밝은 분위기가 강점이다. 또한 유저들이 함께할 수 있는 필드를 구현해 MMORPG에 준하는 느낌을 안겨주는 것이 특징으로 마을에서 다른 유저들과 교류하고 활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여기에 '로스트킹덤'은 홍보모델로 올랜도 블룸을 기용, 지금까지 국내 모바일게임들에서 이어져온 톱스타 마케팅의 마침표를 찍는다. 연휴를 기점으로 '로스트킹덤' 관련 영상과 마케팅이 본격적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구글에서도 사전 예약이 진행되는 등 분위기가 점차 고조되고 있다.

엑스엘게임즈도 조심스럽게 준비해온 첫 모바일게임 '브레이브스'를 조만간 테스트와 함께 정식 출시한다. 리니지의 아버지 송재경 대표의 손을 거친 첫 모바일게임이라 시장의 기대가 커지고 있으며 입소문을 타고 스틸컷, 플레이 동영상 등이 좋은 반응을 얻어내며 의외의 복병으로 올라섰다.

<엑스엘게임즈의 '브레이브스'>

게임은 최근 유행으로 자리 잡은 3D 대신 2D 횡스크롤 방식이다. 2D의 강한 액션성과 횡스크롤의 단순함을 선호하는 유저들이 상당해 아직까지 '세븐나이츠'와 '별이되어라'가 장수하는 만큼 차기 대권을 쥐기에 충분하다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11일 정식으로 출시된 로코조이의 '드래곤라자'와 독특한 RPG들을 출시하면서 라인업을 늘려가고 있는 넥스트플로어의 신작 '크리스탈하츠' 또한 분위기만 잘 탄다면 언제든지 상위권에 진입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만한 타이틀이다.

로코조이의 '드래곤라자'는 그 동안 중국 회사들이 중국산 게임들을 그대로 한국에 가져와 현지화한 전략과는 달리 한국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게임을 퍼블리싱해 선보이는 작품이다. 때문에 중국게임 고유의 이질감은 느낄 수 없으며 기존 판타지 소설의 탄탄한 스토리를 가지고 구성됐기에 기대가 커지고 있는 모바일 RPG다.

출시를 앞둔 '크리스탈하츠'는 심오한 전략성을 체험할 수 있는 모바일게임이다. 대부분의 모바일게임들이 자동 스킬 및 플레이를 지향하면서 최대한 보는 게임성에 집중하고 있으나 '크리스탈하츠'는 구성원들 간의 조합과 타겟팅 지정, 전략과 전술에 집중한 것이 장점으로 뻔한 게임들에 질린 유저들을 유혹하고 있다.

<로코조이의 '드래곤라자'>

다수의 모바일 RPG들이 경쟁에 가세하면서 유저 선택의 폭은 넓어질 예정이나 게임사들은 서로간의 정면 대결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지난해에도 다수의 모바일 RPG들이 기존 게임들의 아성에 도전했지만 대부분 기존 게임들을 넘지 못했고 오히려 전략이나 캐주얼 등으로 관심을 돌린 게임들만이 살아남았다.

출시를 앞둔 신작들의 공통점은 모두 기존 게임들이 추구하고 있던 게임성과 다른 차별적인 부분을 내세워 강점으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기존의 게임성을 따라가기에 급급했던 작년의 추세와는 달리 차별성을 가지고 탄탄한 게임성과 특징을 들고 신작들이 나서는 만큼 이번에는 다를 것이란 관계자들의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점차 모바일 RPG 신작들이 차별성으로 무장하면서 기존 게임들을 위협하고 있다."며 "유저들이 어떤 게임성을 선호할지는 미지수다. 다른 게임과의 경쟁을 생각하기 이전에 마니아층을 굳건히 만들고 게임성을 탄탄히 만드는 게임들이 결국 살아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