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 시장은 온라인, 콘솔보다 더 치열한 시장이다. 게임을 만드는 제작사와 서비스사에게도 서로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치열해졌으며 유저들에게도 콘텐츠 측면에서 매일 접속과 그날의 과제가 주어져 모두에게 숨 가쁘게 흘러가는 시장으로 변했다.

모바일게임 시장 초창기는 순수하게 게임을 즐기는 흐름이 만들어졌지만 게임이 점차 고도화되고 RPG들이 인기를 끌면서 게임 내외적으로 분위기가 빡빡해졌다. 덕분에 시장의 규모가 커진 것은 물론 각 게임들의 매출이 배로 뛰어 빛을 보지 못한 게임사들이 성장하는 계기가 됐으나 경쟁은 더욱 심화됐고 유저들은 선택지가 한정돼 있는 현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길을 잃고 말았다.

현 모바일게임 시장의 큰 문제는 너도나도 고품질 모바일 RPG에만 집중한다는 것이다. 국내 게임 시장에서 모바일 RPG는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기도 하다. 유저들이 가져가는 게임의 재미와 게임사의 수익성을 모두 잡기 위해서는 그 동안 유저들이 온라인 시장에서 즐겨왔던 RPG 만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서 타깃 연령층 자체가 40대 남성에게 맞춰지는 경향이 많아졌고 2030 세대가 즐길 만한 게임은 쉽게 볼 수가 없어졌다.

이러한 시장 분위기 속에서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는 스노우폴게임즈가 개발한 '거신전기'를 최근 내놨다. 외형상으로는 전형적인 모바일 RPG라 볼 수 있으나 속을 들여다본다면 지금까지 다른 모바일게임에서 하지 못했던 다양한 시도를 게임 속에 포함시키면서 도전장을 낸 색다른 게임이다.

'거신전기'의 가장 큰 차별점은 게임의 템포가 탄탄한 스토리와 맞물리면서 느리게 흘러간다는 것이다. 드래곤, 악마, 천사 등의 뻔한 서양식 판타지 중심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지 않고 전사, 암살자, 마법사 등으로 나뉘는 전형적인 클래스 구분이 없는 것도 '거신전기'의 특징이다.

게임은 한 편의 동화책과 같다. 벨라와 비에타 두 주인공을 중심으로 각기 다른 이야기들이 스테이지에 따라 전개가 된다. 거신은 스토리와 게임 콘텐츠 모두를 관통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으면서 유저들을 게임 속으로 더욱 깊숙이 이끈다. 개발진들도 스토리 전달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반복되는 중요 대사와 요약 없는 표현으로 언제든지 유저들이 세계관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사실 최근 모바일게임들은 스토리의 개연성이나 게임의 흐름보다는 게임의 비즈니스모델과 타격감 등 단편적인 것에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다. 대신 마케팅이나 홍보에만 주력해 유저들을 한순간 끌어 모으는 방식이 정석처럼 되어버린 것이다.

반면 '거신전기'는 당당히 이들과는 다른 게임을 추구하고 있다. 하드코어한 비즈니스모델도 없고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탓에 게임의 매출 지표는 다른 게임들보다 높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게임의 완성도가 상당해 기존 40대 남성층에서 벗어나 10대와 20대 남성 유저는 물론 많은 수의 여성 유저들까지 게임에 큰 관심을 표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는 오픈 한 달 만에 대형 업데이트를 3번이나 연속으로 실시했다. 업데이트에는 기본적으로 예정됐던 콘텐츠도 있었으나 유저의 게임 플레이 흐름을 분석하고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등 시스템과 유저 인터페이스를 바꾸는 발 빠른 운영측면의 업데이트도 진행하면서 게임의 완성도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거신전기'를 통해 유저와 게임사간의 긍정적인 유대감이 쌓이면서 게임은 지금 당장이 아닌 앞으로 기대가 자연스럽게 커지고 있다. 시장의 하드코어한 게임들로 인해 단기간 집중적으로 주목받을 수 있는 타이틀은 아니지만 그들보다 더 오랫동안 서비스할 수 있는 좋은 게임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생긴 것이다.

이러한 '거신전기'의 특징은 현 모바일게임 시장에 많은 것을 던져주고 있다. 일부 관계자들은 앞으로 '거신전기'와 같이 완성도와 스토리 측면에서 수준급의 콘텐츠를 보여주는 게임들이 연달아 나올 것이 분명하며 현 시장의 분위기는 언젠가는 바뀔 것이라고 말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지금 모바일게임 시장 분위기는 게임의 완성도 보다는 매출적인 측면이 강조되는 이상한 분위기다."며 "머지않아 완성도가 높은 모바일게임들이 곧 주목받을 것이다. 거신전기도 게임의 완성도와 운영, 유저들의 꾸준함 등 나무랄 곳이 없는 게임이다. 기대 해봐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