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 가족 유대감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MS
▲게임이 가족 유대감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MS

마이크로소프트 Xbox가 우리나라 대표 명절인 설을 앞두고 설문조사를 통해 한국의 다양한 연령층이 가지고 있는 게임에 대한 인식을 살펴봤다. 설 연휴 기간 가족과 친지들이 한데 모여 윷놀이, 연날리기 등 가족 오락을 즐기는 문화가 자리 잡아온 한국에서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 급증함에 따라 비디오 게임이 놀이 문화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모양새다.

글로벌 여론조사 기관 유고브(YouGov)를 통해 만 13세 이상 한국인 62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에 참여한 비디오 게임 플레이어 중 68%가 설 연휴 동안에도 비디오 게임을 이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젊은 층일수록 연휴에 게임을 할 계획이라는 답변이 많았으며, Z세대(83%) 중에서도 13~17세는 92%가, 18~24세는 78%가 긍정적으로 답했다. 밀레니얼 세대(72%)와 X세대(59%)가 뒤를 이었다.

아울러 많은 유저들이 연휴 기간을 이용해 가족과 게임을 즐기고, 게임을 통해 직접 대면하기 어려웠던 사람들과 소통하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연휴에 비디오 게임을 한다고 응답한 사람 중 35%가 해당 기간에 가족과 게임을 이용한다고 밝혔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32%는 연휴 동안 평소 만나지 못했던 사람과 소통하는 차원에서 비디오 게임을 즐길 예정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가족과의 게임 이용에 대한 일부 장벽이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큰 어려움으로 비디오 게임 플레이어 중 41%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찾기 어렵다’를 꼽았다. 이어서 33%는 ‘각자의 게임 경험이 각기 달라서 다 같이 게임을 즐기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가족이 모이는 명절에 게임이 다양한 연령대에게 소통과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다만 넓은 범위의 연령대가 모이는 만큼 모든 가족 구성원이 함께 게임을 즐기기 어려울 수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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