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판매 100만 돌파   출처: 넥슨
▲누적 판매 100만 돌파   출처: 넥슨

데이브 더 다이버가 굵직한 지표를 기록하며 넥슨 사상 싱글 패키지 게임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지난 6월 28일 글로벌 동시 출시 후 1일 만에 스팀 글로벌 판매 1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7월 8일 기준 누적 판매량 100만 장을 돌파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는 넥슨 패키지 게임 역사상 최초의 기록이자 기념비적인 성과다.

뿐만 아니라 스팀 플레이 리뷰가 추가되고 있음에도 가장 높은 평가 등급인 ‘압도적 긍정적’을 유지하고 있으며, 초반 1만 명대로 시작한 동시 접속자 수는 입소문을 타며 최고 9만 8천여 명 대를 기록했다. 글로벌 최대 게임 리뷰 사이트인 메타크리틱에서 비평가 평균 점수 89점, 오픈크리틱 89점을 받아내는 등 저력을 발휘하고 있다(7월 10일 기준).

게임의 흥행은 완성작 형태로 선보이는 패키지 게임 형식과 밀도 높은 콘텐츠가 어우러진 점이 영향을 미쳤다. 흡입력 있는 스토리로 전개되는 ‘데이브의 여정’과 메인 퀘스트를 따라가지만 자유도가 높은 플레이 방식 등 독창적인 게임성이 성공적인 안착을 이끌어냈다. 국내외 할 것 없이 다양한 스트리머들이 자발적인 리뷰 영상을 게재하거나 공략집을 공유하는 등 게임의 매력에 빠졌으며, “올해 최고의 게임이다”라며 호평을 쏟아냈다.

황재호 디렉터는 “얼리액세스 단계서부터 취합한 유저들의 의견을 세세하게 살피면서 강점은 강화하고, 단점은 보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라며, “플레이하는 유저마다 각기 다른 이야기를 그려나갈 수 있는 어드벤처 기반의 게임이라는 점이 국내외 유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는 것 같다. 이런 기대를 저버리지 않도록 게임을 지속 업데이트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데이브 더 다이버의 출시 주요 성과 지표   출처: 넥슨
▲데이브 더 다이버의 출시 주요 성과 지표   출처: 넥슨

넥슨 싱글 패키지 게임에 이정표 세우다

얼리액세스 단계부터 흥행 청신호를 켠 데이브가 글로벌 정식 출시 직후부터 매서운 활약을 펼치고 있다. 주요 지표에서 연일 신기록을 경신, 스팀 판매 순위 차트 상위권을 섭렵하며 저력을 입증하고 있다.

출시 후 1일 만에 스팀 내 유가게임 기준 글로벌 판매 1위, 한국 판매 1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7월 8일 기준 글로벌 누적 판매량 100만 장을 돌파했다. 이는 한국 싱글 패키지 게임 중에서도 의미 있는 수치이며, 넥슨 사상 최초의 성과다.

뿐만 아니라 스팀 유저 평가는 뛰어나다. 얼리액세스 기간 쌓아 올린 실제 플레이 리뷰 수에 더해 정식 출시 이후 리뷰가 지속 추가돼 현재까지 2만 7천여 개(7월 10일 기준)가 쌓였다. 이중 누적 97%의 긍정평가를 받아내며 스팀 최고 평가 등급인 ‘압도적 긍정적’을 굳건히 유지하고 있다. 대다수의 리뷰로 긍정 평가를 받아야 얻을 수 있는 ‘압도적 긍정적’ 지표는 한국 싱글 게임으로 굵직한 기록이다.

이는 평론가, 게임 리뷰에 공신력이 있는 외신 평가에서도 구체화됐다. 북미 게임 전문매체 IGN에선 “단지 재미있는 모험 RPG가 아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더욱 놀랍다”라고 극찬했으며, 출시만으로 주목을 받았던 글로벌 대작 게임과 동일한 점수를 매겼다. 여타 외신들도 “한번 시작하면 멈추기가 어렵다”, “끊임없이 등장하는 새로운 것들이 너무 즐겁다”라며 저마다 화려한 수식어구로 ‘데이브’를 호평했다. 

리뷰들이 하나씩 더해지며 10일 기준 북미 게임 평가 사이트 메타크리틱에서 비평가 평점 89점, 오픈크리틱 89점을 기록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게임의 위상을 높였다.

데이브가 호평을 받는 배경에는 밀도 높은 즐길 거리로 꽉 채운 패키지 게임 형식이란 점이 주요했다. 얼리액세스 당시 출시가인 2만 4천 원을 정식 출시 때도 유지하면서 4개 챕터 분량의 콘텐츠가 추가되고 감동적인 서사가 뒷받침된 것. 콘텐츠 분량을 더욱 알차고 재미있게 꾸렸을 뿐만 아니라 완결되는 스토리는 게임을 시작할 충분한 명분을 조성했다. 유저들은 “그 다음 DLC는 언제 나오는지 궁금하다”, “데이브 외전 스토리가 나왔으면 좋겠다”라며 ‘데이브’를 더 오랫동안 만나길 희망했다.

▲스팀 글로벌 판매 1위를 기록 중   출처: 넥슨
▲스팀 글로벌 판매 1위를 기록 중   출처: 넥슨

전 세계 유저들이 극찬 “얼리액세스보다 더 큰 감동”

전 세계 유저들로부터 데이브가 주목받는 것은 진입 장벽이 낮다는 점도 큰 몫을 차지한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 경쟁과 대전이 게임의 주요 문법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데이브는 게임성으로 시장에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 내로라하는 굵직한 글로벌 신작들 사이에서 데이브의 ‘하이브리드 해양 어드벤처’란 새 길을 개척한 것이다.

게임은 누구나 해저를 탐험할 수 있고, 초밥집을 운영할 수 있는 친절한 게임이면서 절대 쉽거나 시시하지도 않다. 신선한 재미로 가득차 있지만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힐링’의 시간은 데이브가 가진 독보적인 강점이다. 이러한 게임성이 입소문을 타면서 7월 9일 기준 최대 동시 접속자 수 9만 8천명을 기록했다.

데이브의 정식 버전은 독특한 게임성에 기인한 재미를 끌어올리며 여러 관전 포인트를 제시했다. 4챕터부터 시작되는 새로운 스토리와 함께 더욱 체계적이고 흥미로운 채집 시스템, 타이쿤 요소가 추가되며, 상징적인 컷신과 새로운 미니게임도 등장한다. 유저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게임의 세부적인 부분까지 개선하며 완성도를 높였다. 

데이브, 민트로켓표 글로벌 IP로 우뚝

게임의 본질을 연구하는 넥슨의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은 첫 신작 데이브를 통해 다시 한 번 브랜드명을 각인시켰다. 재미있는 게임을 개발한다는 목표 아래 새로운 도전을 끊임없이 이어갔으며, 그 결과 참신한 첫 결과물을 선보인 것. 민트로켓은 데이브가 가진 스토리의 힘, 매력적인 캐릭터들을 통해 데이브 IP의 확장 가능성을 입증했다.  

정감가는 외모와 낙천적인 성격을 보유한 데이브는 스토리의 중심인물이자, 유저가 플레이하는 캐릭터다. 초밥집을 운영하며 큰돈을 벌자는 코브라의 제안으로 데이브와 초밥 장인 반쵸가 손을 잡게 된다. 데이브는 낮에는 블루홀을 탐사하는 열정적인 사냥꾼이 되고, 밤에는 반쵸스시에서 손님을 대접하는 매니저로 변신한다. 단순하지만 흥미를 이끌기에 충분한 초반 스토리는 유저들을 엔딩 장면까지 안내한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캐릭터들이 각각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품고 등장하는데, 이들의 스토리를 하나씩 알아가는 것도 게임의 핵심 재미 중 하나다.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캐릭터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이끌어 내는 설정은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고 틈틈이 등장하는 2D 도트의 컷신은 감칠맛을 더한다.

서브 캐릭터로 등장하지만 특유의 재치 있는 컷신으로 조명 받은 더프는 미소녀 캐릭터를 사랑하는 인물로 조명된다. 더프가 좋아하는 미소녀는 넥슨에서 과거에 서비스했었던 마스터 오브 이터니티(M.O.E)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인데, 미소녀와 애니메이션 세계관을 좋아한다는 콘셉트를 연출하기 위해 ‘이스터에그’ 요소로 도입한 것이다. 더프는 레아스의 피규어를 바라보며 흐뭇한 미소를 짓는데 도트 그래픽으로 디테일한 감정선이 전달돼 웃음을 자아낸다. 

민트로켓 총괄 김대훤 부사장은 “민트로켓의 첫 신작 데이브가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에서 좋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흥행 성과에 대해 고무적으로 판단하고 있다”라며, “데이브가 지닌 독특한 게임성, 가볍지 않은 서사에서 느껴지는 감동이 전세계 유저들에게 관통된 것 같다. 앞으로도 민트로켓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