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국가신문출판총서가 게임 서비스와 관련해 사회주의 가치 전파, 중국 문화 전승, 새로운 시대 준비와 같은 방향성의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국가신문출판총서 홈페이지에 공개된 것은 아니며 중국 전역의 자치구와 산하기관에 공문 형태로 통지됐다. 자발적 참여를 전제로 내용이 작성되었으나 정부의 영향력이 큰 중국의 특성상 게임사들의 서비스 방향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중국 게임사의 영향력이 글로벌 시장에서 확장되는 가운데, 국가 주도의 게임 정책으로 인해 글로벌 시장의 변화도 예측되는 상황이다.

▲중국 자치구로 배포된 게임 서비스 통지 내용   출처: IThome
▲중국 자치구로 배포된 게임 서비스 통지 내용   출처: IThome

국가신문출판총서가 제시한 다섯 가지 방향성은 사회주의 핵심가치 전파, 우수한 중국의 전통문화 계승, 새로운 시대의 스타일 반영, 기술 혁신과 신기술 적용, 글로벌 진출이다. 

사회주의 가치 전파 중 청소년 테마 게임을 양성하면서 과금 유도를 억제하도록 지시했다. 중국 정부는 청소년 보호를 위해 게임 이용시간에 제한을 두고 있는데, 이번 가이드라인 역시 청소년과 젊은 세대를 언급하면서 규제 대상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통을 강조하면서 중국 문화가 담긴 게임의 개발을 이야기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 게임과 게임사의 역할을 강조했다.

현재 중국 정부는 게임 정책을 완화하면서 자국은 물론 글로벌 게임사의 서비스 권한인 판호를 제한적으로 발급하고 있는데, 이번 가이드라인으로 서비스 방식의 변화가 예측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